섹션

일본 내수부진에 경기침체…세계 4위로 하락

일본이 세계 4위 경제대국으로 내려왔다.

일본 4분기 경제가 예기치 않게 다시 위축된 후 기술적 경기 침체에 빠졌다는 잠정 정부 데이터가 15일(현지 시각) 발표됐다.

이날 CNBC에 따르면 높은 인플레이션은 일본의 내수와 민간 소비를 위축시켰다.

최근 국내총생산(GDP)은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의 금리 정상화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재정 정책 지원 사례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이는 독일이 지난해 달러 기준으로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의 경제대국으로 올라섰음을 의미한다.

잠정 GDP는 3분기 3.3% 감소로 수정된 후 4분기에는 1년 전보다 0.4% 하락했다.

이는 로이터가 경제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예상한 1.4% 성장률의 중간값을 훨씬 밑도는 수치다. 4분기 GDP 디플레이터는 연 3.8%를 기록했다.

일본 경제는 3분기에 2분기 대비 0.8% 역성장한 데 이어 4분기에도 전 분기 대비 0.1% 역성장했다. 이 역시 0.3%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보다 약한 수치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크레디트 아그리콜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타쿠지 아이다는 "글로벌 성장 둔화, 내수 부진, 일본 서부 대지진의 영향으로 1월에서 3월 분기에 경제가 다시 위축될 위험이 있다"라고 말했으며 "지난해와 올해에 대한 장밋빛 GDP 전망치를 급격히 하향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책임자인 마르셀 틸리언트는 고객 노트에서 "일본이 지금 경기 침체에 접어들었는지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틸리언트는 "실업률은 약화되었지만, 12월 실업률은 11개월 만에 최저치인 2.4%로 떨어졌다. 또한, 일본은행의 탄칸 조사에 따르면 모든 산업과 기업 규모에 걸쳐 2018년 이후 4분기 비즈니스 상황이 가장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덧붙였다.

틸리언트는 "어느 쪽이든 가계 저축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서면서 올해 성장률은 부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4분기 민간 소비는 전 분기 대비 0.2% 감소하여 0.1% 증가를 예상한 중간 추정치와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일본 경제
[EPA/연합뉴스 제공]

다른 주요 민간 부문 성장 동력인 자본 지출은 0.1% 감소해 0.3% 증가를 예상했던 전망에 비해 부진했다.

수출이 전 분기보다 2.6% 증가함에 따라 수출에서 수입을 뺀 외부 수요는 GDP에 0.2% 포인트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은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뺀 인플레이션, 이른바 '근원 인플레이션'은 15개월 연속 BOJ의 목표치인 2%를 상회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OJ는 세계에서 마지막 마이너스 금리 체제를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목요일 예상보다 부진한 GDP는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더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내수에 의해 주도되기를 바라는 BOJ의 선호에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일본은행은 임금 인상이 소비자들의 소비를 촉진하여 보다 의미 있는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시장의 많은 사람들은 매년 봄 임금 협상에서 의미 있는 임금 인상 추세가 확인되면 4월 정책 회의에서 BOJ가 마이너스 금리 체제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목요일의 예상보다 약한 성장률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임금 상승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에 타격을 주고 있으며, 아마도 훨씬 더 긴 통화 완화 정책의 근거를 강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