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ICT(정보통신) 박람회 ‘MWC 2024’에 참가해 UAM(도심항공교통)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UAM은 도심 내부에서 소형 항공기를 이용한 미래 교통수단이며, 높은 인구 밀도를 지닌 수도권에서 특히 사업성이 높을 것을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항공기인 만큼 상용화를 위해서는 UAM의 안전성이 명확히 증명될 필요성이 있는데, 이는 기존 자동차와 달리 UAM은 자율 주행이 기본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에 KT는 안전한 UAM 운항을 위해 첨단 교통관리시스템과 항공망 관련 기술을 개발하게 됐다.
KT의 지능형 UAM 교통관리시스템(UATM)은 교통에 디지털 트윈을 접목한 ‘UAM 교통 Twin’ 기술을 활용한다.
UAM 교통 Twin은 현실의 UAM 운항 상황을 디지털 환경에 옮겨 주는 기술로, 이곳에서 데이터 분석 및 시뮬레이션 가동으로 문제의 소지를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UATM은 도심 내부의 고층빌딩, 군사시설 부근 비행금지구역, 유동 인구 등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노선별 최적 비행경로를 제시하는 알고리즘이 운영된다.
KT는 이를 위해 공군사관학교와 비행 데이터를 공유하고 숙련된 조종사의 가상 비행을 거쳐 운항 난이도 및 안정성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향후 KT는 수도권 지역의 검증이 끝나면 해당 경험과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UAM 안정성 검증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UAM 교통 Twin'은 비행 출발 시 운항사가 제출한 비행 계획을 실시간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상공의 혼잡도나 기체 상태, 기상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분석해 충돌 등 문제 발생 가능성이 클 시 비행 스케쥴을 조정해 사고 발생 위험을 낮추게 된다.
또 KT는 119등 응급관리체계 관련 전문 기관과 연계해 확립한 비상 상황 시 응급 매뉴얼과 대응 체계를 선보였으며, UAM에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Skypath’도 공개했다.
Skypath는 UAM 비행 경로인 고도 300m에서 600m 사이 구간에 5G 항공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기술이다.
해당 기술에는 항공망 커버리지 최적화 솔루션과 UAM 특화 안테나, 항공망의 기지국 원격 제어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KT 기술혁신부문 홍해천 상무는 “안전한 UAM 운항 환경 제공을 위해 UAM Twin기반의 UAM 교통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3월 1단계 실증 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UAM이 실질적인 도심 교통 체계로서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