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 협력재단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ICT(정보통신) 박람회 MWC 2024에서 SK텔레콤, KT와 함께 중소기업 20개 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동반진출관을 오는 29일까지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SK텔레콤은 올해 10년째를 맞는 스타트업 전용관 4YFN에 동반진출관을 마련했으며, 참여 스타트업은 SK텔레콤과 협력관계인 7개사와 자사 육성기업 6개사, ESG 펀드의 투자를 받은 2개사가 존재한다.
참여 스타트업은 SK텔레콤을 통해 전시공간과 비용을 받으며 현지 고객사 발굴과 연계를 위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SK텔레콤과 2년 연속 동반 참가하는 투아트의 경우 이번에도 글로모 모바일 어워드인 '접근성·포용성을 위한 최고의 모바일 사용 사례' 부문 수상에 도전할 계획이다.
투아트는 이번에 시각장애인이 주변 상황과 물체들을 정확하고 자세히 인식할 수 있는 AI 기반 시각보조 음성안내 서비스 ‘설리번파인더’를 공개한 바 있다.
이어 KT는 자사 브랜드 부스 내에 파트너스 부스를 조성해 AI·모빌리티 솔루션 스타트업 콴다와 모바휠, 마르시스 등 5개 스타트업을 초대했다.
이번 행사에서 KT는 파트너사들을 위해 기업별 전시공간과 바이어 상담 공간을 제공하고 수출 마케팅 활동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중기부는 글로벌 역량이 우수한 스타트업 10개사의 기업별 부스 운영 및 영문 기업 소개자료 제작, 바이어 미팅 등을 지원하는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혁신적 사업모델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해, 예비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유니콘 기업이란 스타트업으로 시작했지만 기업 가치를 1조 이상으로 끌어올린 핵심 기술 보유 유망 기업을 뜻한다.
이날 중기부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은 "국내 혁신중소기업들이 SK텔레콤, KT 등과 같은 대기업과 협력해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