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가 유료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을 인상하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증가하는 분위기이다.
또 출시 당시 국내 음반 시장에 위협이 된다며 끼워팔기 논란이 있던 ‘유튜브 뮤직’도 외국에서는 처음부터 무료 서비스였던 점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이에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 인상에 따른 여파와 논란이 되는 쟁점,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한 방법 등을 정리해 보았다.
▲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42.6% 인상, 이용자 부담 늘어
지난해 12월, 유튜브는 유료형 구독 시스템인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을 1만 450원에서 1만 4900원으로 무려 42.6%나 인상됐다.
이는 지난 2020년 9월 인상 후 3년 만이다.
이번 인상은 대상 범위가 신규 이용자뿐 아니라 기존 이용자들까지 확대됐다.
한국에 처음 프리미엄 서비스를 출시했던 당시 가격이 8690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2차 인상으로 기존 고객이 느끼는 가격 상승폭은 약 1.7배에 달한다.
또 해외에 출시한 최대 5인 공유 가족 요금제를 국내에는 출시하지 않아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 부담이 더 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튜브까지 구독료를 끌어올리면서, OTT 플랫폼 업계에서도 독점적 지위를 가진 기업이 가격을 올리는 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됐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시 유튜브는 가격 인상의 이유로 여러 경제적인 요인 변화와 서비스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답했으며, 소비자 사이에서는 높은 인상률에 비해 설명이 부실하다며 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분위기이다.
이에 해외로 인터넷을 이어주는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 프리미엄 가격이 더 싼 개발도상국의 요금제로 바꾸는 일부 이용자들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유튜브 약관 위반으로 계정이 정지될 수 있다.
또한 유트브 프리미엄 가격 인상에 통신사의 유튜브 요금제 할인 이벤트 등을 활용하는 이용자들도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영국과 프랑스 등 서구권은 물론이고 가까운 일본에도 있는 서비스가 한국에 없다는 사실은 차별로 받아들여지기 좋은 문제”라고 말했다.
또 “선택의 폭이 좁아지면 소비자들의 VPN을 통한 우회 가입이 증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 끼워팔기 논란 유튜브 뮤직, 외국에서는 무료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포함된 음원 재생 서비스 ‘유튜브 뮤직’은 지난해 4월부터 국내 최대의 음악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분석 전문 기업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3사가 지난해 4월 발표한 바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521만 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정확히 2년 전인 2021년 4월 이용자가 277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약 88%의 성장률을 보인 것이다.
반면 지니뮤직, 플로 등 국내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은 비교적 약세인 상황이다.
가장 유명한 멜론은 유튜브 뮤직과 비슷한 사용자 수를 보이며 2위에 머물렀지만, 지니뮤직과 플로는 지난해 말 각각 293만 명과 202만 명의 MAU를 기록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유튜브 뮤직이 끼워팔기 전략을 통해 편법으로 이용자를 끌어모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여타 음원 플랫폼에서는 음원 재생을 위해 달마다 일정한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과 달리 유튜브 뮤직은 프리미엄 상품에 포함된 서비스이기에 미끼처럼 소비자들을 끌어모은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유튜브 뮤직은 외국의 경우 광고 시청 등을 통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최근에는 이에 대해 끼워팔기가 아닌 역차별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게다가 국내 음원 플랫폼 사업자들과 해외 사업자 간의 정산 방식에도 차별이 존재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국내 사업자가 중간 수수료를 내기 전의 총매출액을 기준으로 저작권료를 정산한다면, 유튜브 뮤직과 같은 해외 사업자는 플랫폼 수수료를 내고 난 이후의 순매출액을 기준으로 저작권료를 정산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현행 징수 규정상 곡 당 단가나 가입자 당 단가 등을 통해 저작권료가 정산되기에 처음부터 매출이 기준이 아니라고 밝혔다.
▲ 해외 플랫폼 급성장, 독과점 막으려면?
앞서 등장했던 유튜브 뮤직 끼워팔기 논란은 현재진행형으로 이에 대한 결과가 빠른 시일 안에 나오는 것은 어렵다는 시각이다.
지난해 2월, 공정거래위원회는 끼워팔기 논란을 조사하기 위해 구글 코리아 본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거대 플랫폼 조사에서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4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공정위는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유튜브가 국내에서 압도적인 이용자 수와 이용 시간을 가진 플랫폼으로 떠오르면서 독과점 방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가장 먼저 언급되는 방법은 외국과 같이 다양한 요금제를 통한 소비자의 선택 기회를 늘리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튜브 유료 구독 시 선택지는 유튜브 뮤직만을 이용하는 ‘뮤직 프리미엄’이나 유튜브 광고 제거 등의 부가기능까지 추가된 ‘유튜브 프리미엄’의 두 가지다.
또 유로 구독 할인 수단도 비싼 통신사 요금제에 붙은 할인 프로모션 혜택이 있다.
앞서 언급한 계정 공유 서비스 ‘가족 요금제’와 더불어 학생 할인 요금제나 유튜브 뮤직을 제외하고 동영상 시청 시에만 광고를 제거하는 요금제 등이 대안으로 나오고 있다.
이러한 대안은 대부분 국가에서 시행 중인 가족·학생 요금제는 물론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유튜브 뮤직을 제거한 구독 플랜도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서비스가 있었다.
다만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의 경우 지난해 10월 유럽에서도 폐지되면서 도입이 더 어려워지는 분위기이다.
국내 개인 방송 업계를 지원해 경쟁을 통한 가격 인하 등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도 대안으로 꼽힌다.
유튜브와 경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최근 한국 사업을 종료한 트위치의 빈자리를 네이버의 ‘치지직’이 대체한 것처럼 국내에서의 국지적인 경쟁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다.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관계자는 “OTT 업계의 경우 왓챠·웨이브·티빙 등 국산 플랫폼은 이미 글로벌 대형 OTT 강세로 인해 연합의 형태로 움직이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국산 플랫폼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 등이 필요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