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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SK케미칼·효성첨단소재, 재활용 PET 소재 타이어 첫 상용화

국내 화학·타이어 업계가 손잡고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적용 타이어를 개발해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SK케미칼과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순환 재활용 PET 섬유 타이어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순환 재활용 PET에는 SK케미칼이 자체개발한 화학적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도 해당 기술이 적용된 타이어가 시제품으로 나온 사례는 존재하나, 이번처럼 완제품이 상용화되어 시장에 출시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3사는 2년간의 협력을 통해 재활용 타이어 개발을 진행했으며, SK케미칼이 공급한 순환 재활용 PET 소재 통해 효성첨단소재가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어 한국타이어는 이렇게 개발된 타이어코드를 프리미엄 전기차용 타이어 아이온 브랜드에 적용했다.

타이어코드란 타이어 내부에 들어가는 섬유 재질 보강재로, 타이어의 내구성과 주행성, 승차감을 보조하는 핵심 소재다.

특히 전기차는 현재 400kg에 가까운 배터리가 탑재되기에 가벼우면서도 강한 타이어코드 소재가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SK케미칼과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iON' [효성첨단소재 제공]
SK케미칼과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iON' [효성첨단소재 제공]

3사는 이번에 개발된 타이어코드가 기존 제품과 달리 재활용을 반복해도 품질 저하가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석유화학 기반 소재와 동등한 승차감이나 내구성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또 이번 타이어 신제품은 순환재활용 PET 소재가 사용되면서 지속가능 원료 비율을 45% 수준으로 높였고, 이를 통해 타이어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인증인 ‘ISCC PLUS’를 획득했다.

한국타이어 구본희 부사장은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지속가능 원료 100% 사용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중심으로 친환경 원료 적용을 확대해 글로벌 타이어업계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선도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효성첨단소재 이태정 상무는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의 친환경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SK케미칼 김현석 사업개발본부장은 "이번 공동 개발은 소재 생산자와 중간재 제조사, 최종 제품 생산까지 이어지는 순환경제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