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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간선운송 자율주행 시스템 시범사업 추진

국내 물류 기업 CJ대한통운이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와 손잡고 택배 간선운송 자율주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범사업은 이번 달부터 1년 동안 진행되며, 자율주행 11t 대형트럭을 인천 장치장센터에서 옥천허브터미널까지 218km 구간 주 6회 운행한다.

일반적으로 11t 이상 대형트럭은 자율주행 난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간선 차량의 경우 매일 같은 고속도로 노선을 반복 운행하기에 이번 사업에 선정되었다.

인천에서 옥천까지의 간선노선은 제2경인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를 통과해 고속도로의 비중이 전체의 93%에 이른다.

다만 운전자의 동승은 여전히 이루어질 예정이다.

도심 구간에서는 운전자가 수동으로 운행하다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으로 전환하고, 돌발 상황에 대비해 수동 주행으로 즉시 바꾸는 기능도 존재한다.

CJ대한통운의 11t 자율주행 화물차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의 11t 자율주행 화물차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은 자율주행 기술 도입을 위해 이전부터 여러 차례 성능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2022년에는 단원 서브터미널에서 곤지암 허브터미널까지 약 60㎞ 구간을 4회 운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58km 구간으로 늘려 실제 화물을 적재한 상태로 6회 운행했다.

향후 CJ대한통운은 자율주행 운행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통해 화물차 운전자 업무 강도를 낮추고 안정성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자율주행 기술의 적용 노선과 투입 차량도 다양화할 계획으로, 항만 내 무인 셔틀 및 터미널 도크 무인 접안 등 물류 전반의 자율주행 기반 자동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지속적인 혁신과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물류 현장에 자동화 기술을 확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