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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올해 1분기 매출 전분기 比 43% 감소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인 BYD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4분기에 비해 43% 감소했다고 발표했다고 2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BYD가 1일 선전 증권 거래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30만 114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이는 테슬라를 앞질렀던 4분기 52만 6409대 판매량보다 43% 감소한 수치다. 다만 전년 대비로는 13.4% 증가했다.

비지블 알파의 분석가들은 테슬라가 판매량 1위 타이틀을 되찾을 것으로 내다봤다.

테슬라는 3일 1분기 판매량을 발표할 예정이다.

테슬라의 1분기 예상치는 전반적인 수요 약세와 중국 시장의 둔화로 인해 작년 4분기보다 5% 이상 감소했다. 이는 BYD가 이끄는 현지 경쟁업체들이 구매자를 대상으로 가격 전쟁을 벌인 결과다.

양사 모두 올해 중국 전기차 판매 성장 둔화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가 전기차 판매 1위 자리 탈환은 테슬라의 글로벌 영향력이 쉽게 도전받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또한 BYD의 단기적인 우위가 자국내 가격 인하에 따른 것임을 반영한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BYD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BYD는 1분기에 모든 차종을 합쳐 62만6263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지만, 분기 최고치를 기록했던 4분기의 94만4779대보다는 33.7% 줄었다.

3월 판매량은 30만 2459대로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했다. 이는 월간 판매량으로는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BYD는 작년 12월에 34만 1043대로 월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3월 순수 전기 모델 판매량은 전년 대비 36.3% 증가한 13만 9902대였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56.4% 증가한 16만 1729대를 기록했다.

중국 승용차 협회는 화요일 늦게 테슬라의 3월 중국 내 인도량 수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BYD는 작년 초 중국에서 테슬라가 시작한 가격 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2월부터 최신 버전의 라인업 가격을 이전 제품보다 5%~20% 인하했다.

지난주 로이터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BYD가 2024년 판매 목표를 360만 대로 설정했으며, 이는 지난해 기록적인 판매량보다 20% 증가한 수치라고 보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