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DS단석, 전북 군산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

국내 자원순환 전문기업 DS 단석이 전북 군산시 국가산업단지에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준공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공장은 수명이 다한 리튬이온배터리를 모듈과 팩으로 분리 파쇄해 리튬과 니켈, 코발트 등 고부가가치 물질이 포함된 ‘블랙매스’를 회수한다.

DS단석은 재활용 공장을 통해 연간 약 5000t의 블랙매스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DS단석은 공장 건설에 약 80억 원을 투입했으며, 40명의 인력을 새로 고용했다.

아울러 향후 리튬이온배터리 사용량 증가에 대비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릴 방침이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전기차 등 첨단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배터리로, 최근 친환경 전환 기조가 글로벌 확산함에 따라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제품이다.

DS단석의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 [DS단석 제공]
DS단석의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 [DS단석 제공]

그러나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과 코발트 등은 자연에 얼마 존재하지 않는 희토류이기에 대부분의 배터리 소재는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이에 최근에는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통해 고가의 희토류 수입 비용을 줄이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DS단석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신기술 투자로 제품과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차전지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달라"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