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두산로보틱스·LG전자 전기차 자동충전 시스템 시범운영

두산로보틱스와 LG전자가 협동로봇을 활용한 전기차 자동충전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한다.

양측은 이를 위해 지난 11일 LG사이언스파크에 ‘전기차 자동충전 솔루션 시범 운영소’를 개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기차 자동충전 솔루션은 LG전자의 100㎾(킬로와트) 급속 전기차 충전기와 두산로보틱스의 협동 로봇을 접목한 시스템으로, 차량 인식·정산을 위한 키오스크와 자동충전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운영 방식은 전기차가 충전 구역에 주차되면 카메라가 차량 정보를 전송하고, 운전자는 키오스크를 통해 충전 요청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후 협동 로봇은 AI 기반의 3D 비전 카메라로 전기차의 충전구 위치를 파악하고 자동으로 충전 케이블을 연결, 충전 완료 후에는 다시 빼내는 작업을 수행한다.

두산로보틱스와 LG전자의 협동로봇 전기차 자동충전 솔루션 [두산로보틱스 제공]
두산로보틱스와 LG전자의 협동로봇 전기차 자동충전 솔루션 [두산로보틱스 제공]

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자동충전 솔루션에서 가장 핵심은 시스템 안전성과 무거운 충전기 케이블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삽입하는 작업이라고 전했다.

특히 이를 위해 협동 로봇 6개 관절에는 고성능 토크 센서가 장착돼 힘을 정밀하게 조절했으며, 안전 관리 측면에서도 다양한 인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향후 양측은 시범 운영에서 발견된 개선사항을 반영해 시스템 완성도를 높이고 자동충전 솔루션 다양화를 위한 추가 개발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는 "이번 솔루션은 협동로봇의 민감도와 정밀도, 안전성을 모두 확보해야 개발이 가능할 정도로 구현하기 어려운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 시장에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