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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1단계 실증 성공

KT가 전남 고흥 UAM 실증단지에서 진행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 인천국제항공사, 대한항공이 함께 참여한 K-UAM 실증팀은 지난달부터 진행한 이번 실증사업에서 세계 최초로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eVTOL’ 운용 시스템과 5G 항공망의 통합 운용을 추진했다.

먼저 KT는 자체 개발한 UAM 교통관리시스템으로 정상적인 비행 상황뿐만 아니라 충돌, 통신 장애 등 돌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검증 항목은 비행 계획서를 분석하고 회랑·교통 흐름 관리, 항로 이탈 모니터링 등이다.

또 정확한 UAM 위치 파악이 요구되는 도심에서도 운항 안정성 확보를 위해 기존 항공 교통 감시 시스템에 초정밀측위 시스템(RTK-GNSS)을 추가 적용해 실증했다.

RTK-GNSS는 5G 기반 시스템의 보정을 통해 UAM 위치를 센티미터 수준의 오차 안에서 파악하는 정밀기술이다.

KT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현장 [KT 제공]
KT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현장 [KT 제공]

KT는 이번 실증에서 RTK-GNSS를 통해 얻은 위치 정보를 1초에 10번 UAM 교통관리시스템으로 전송했다.

기존 시스템은 위치를 1초에 1번 보내는 것과 달리 주기를 10배 더 빠르게 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안정적인 교통 관리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이번 사업에서는 UAM 관제와 운용의 기반인 항공망도 구축했다.

UAM이 외부와 소통하는 항공망을 기존 5G 네트워크와 위성 네트워크로 이중화해 인터넷 연결 불안정으로 인한 사고 및 통신 품질 저하를 해결한 것이다.

특히 항공과 지상의 소통을 위해 초단파 무선 통신(VHF)과 5G 항공망을 이용한 음성 통신에도 성공했다.

KT 홍해천 상무는 “KT는 국토부의 UAM 상용화 계획에 맞춰 K-UAM One Team 컨소시엄과 함께 그랜드 챌린지 1단계 실증 사업의 성공적 완수라는 쾌거를 거뒀다”라고 말했다.

또 “이번 실증으로 확보한 방대한 실증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교통 체계로서의 UAM 통합 운용 체계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시스템과 인프라,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해 나가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