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은 25일 실적 설명회에서 올해 1분기 매출은 6조 1287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57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법안 세액 공제 혜택 금액은 1889억 원으로 보조금 혜택을 제외하면 오히려 사실상 316억 원 적자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9.9% 하락했으며, 전분기와 비교해도 23.4%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더 크게 줄었는데, 전년 동기와는 75.2%, 전분기와는 53.5%의 차이를 보이며 급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등에서 두 자릿수 매출 확대를 이루었으나 전반적인 시장 수요 둔화와 메탈 가격 하락 등으로 인해 전체적인 감소세가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미래의 사업 회복을 위해 생산시설 확대 등 투자 지속과 함께 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생산시설 확대 계획으로는 미국의 완성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와의 배터리 합작공장이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해당 공장의 생산능력을 50GWh(기가와트시)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해당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GM의 신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어 최근 추진 중인 신사업으로는 지난 3월 퀄컴 테크놀로지와 협약을 체결한 첨단 BMS 진단 솔루션 개발이 있으며, 사내 독립기업 ‘쿠루(KooRoo)’를 통해 서울에 200여 개의 ‘배터리 스와핑 스테이션’을 설치하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이날 실적발표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올해 주요 실행 전략도 공개했다.
먼저 수요와 고객 변화에 대응해 프로젝트 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 규모 및 집행 속도를 조정한다.
또 물류비·유틸리티·원재료비 등을 절감해 비용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리튬과 같은 주요 광물 및 전구체는 원재료 직접 소싱을 추진하면서 글로벌 공급망에도 투자한다.
아울러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고 지역별 수요 변화를 주시한다.
현재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현대차 합작공장이 가동을 시작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캐나다에서 45GWh 규모의 스텔란티스 합작공장도 가동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미래 시장 선도를 위해 신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는데, 대표적으로는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생산 준비 중인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와 지난해 말 중국에서 양산 중인 ESS LFP 배터리 등이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김동명 CEO는 “올 한 해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도 근본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기술 리더십 기반을 단단히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