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최근 해외 시장에서 초대형 냉방기 ‘칠러’가 인기를 끌며 3년간 연평균 40%에 육박하는 매출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칠러가 B2B(기업 간 거래) 첨병 역할을 수행하며 신성장 동력인 냉난방 공조 시장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냉난방 공조는 냉방·난방·공기 청정 기능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특히 칠러는 차가운 물을 순환시켜 대형 건물이나 공장 등에 시원한 바람을 공급하는 냉방 설비다.
LG전자가 공조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것은 지난 2011년으로, 당시 LS엠트론의 공조사어부를 인수하여 가정·상업용 에어컨과 칠러를 아우르는 라인업을 확보한 바 있다.
칠러 사업은 해외에서 큰 주목을 받으며 연평균 40% 이상 성장했고, 국내외를 종합하면 연간 15%의 성장률을 보였다.
현재 LG전자는 기존 아시아 중심에서 중동, 유럽, 중남미 등으로 칠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 새롭게 구축되는 배터리·소재 업체 공장과 원전 등에 칠러를 공급하기 위해 적극적인 영업을 추진했으며, 최근 북미 배터리 공장에서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LG전자의 칠러 생산은 주로 국내 평택 공장과 중국 청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칠러는 첨단 히트펌프 기술이 적용돼 에너지 소비가 적은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으며, 간편한 유지 보수가 가능하도록 단순하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한편 LG전자는 지난해 '2030 미래비전' 발표에서 회사 3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B2B 역량 강화 선정한 바 있다.
특히 2030년까지 냉난방 공조 사업을 2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최고의 종합공조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LG전자 이재성 부사장은 "칠러를 비롯해 탄소 중립과 전기화 추세에 맞춘 차별화된 냉난방공조 설루션으로 글로벌 공조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