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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LNG 연료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한화오션이 최근 포스코와 함께 개발한 신소재 LNG(액화천연가스)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한화오션은 고망간강 소재를 사용한 2만 4000TEU 규모 초대형 컨테이너선 ‘싱가포르 익스프레스’ 호를 선주사 독일 하팍로이드에 인도했다고 10일 밝혔다.

TEU는 컨테이너선의 적재 용량 단위로, 20피트 규모 컨테이너의 적재 가능 수를 나타낸다.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는 첨단 ‘맥티브’ 연료탱크가 탑재된 것이 특징인데, 해당 탱크는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공동으로 개발한 작품이다.

기존 연료탱크는 니켈 합금과 알류미늄·스테인리스강 등을 사용해 영하 163도의 극저온 LNG를 견디도록 만들어졌다.

그러나 고가의 니켈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에 한계점이 있었고, 강도가 약하고 가공이 까다로워 여러 제약도 존재했다.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공동개발한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공동개발한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한화오션 제공]

이에 한화오션과 포스코는 가공이 간편한 고망간강을 소재로 맥티브 연료탱크를 개발했으며, 가격에서도 망간은 니켈보다 약 11배 저렴하다.

철에 다량의 망간을 섞은 고망간강은 지난 2022년 양사의 공동 개발을 통해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극저온 화물·연료탱크 소재로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한화오션은 고망간강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며, 향후 LNG 화물창 기술도 내재화할 경우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고망간강의 뛰어난 가격 경쟁력과 내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에만 벌써 컨테이너선 22척과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4척을 수주해 총 36척의 고망간강 연료탱크 탑재 선박을 계약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