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핵심 부품 신소재를 개발하는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를 위해 국내 대학 7곳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 ‘자성재료 공동연구실’을 설립했다고 21일 밝혔다.
공동연구실의 목표는 자동차 전동화의 핵심 소재인 희토류를 대체하거나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희토류는 전기차 모터의 핵심 부품 ‘네오디뮴 영구자석’의 재료이지만, 세계적으로 발굴할 수 있는 광산이 적고 생산 시 환경오염이 발생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현대자동차그룹은 희토류를 대체할 자성 소재를 개발하고 현재 사용 중인 부품을 재활용해 희토류 사용량을 점차 줄여 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 중인 대학은 연세대·서울대·성균관대·부산대·부경대·충남대·충북대 7곳이며, 이외에도 공동연구실 운영에는 산학협력 전문기관 현대엔지비가 참여한다.
향후 공동연구실에서는 비희토류 자성 소재 연구와 모터의 희토류 회수 및 재활용 리사이클 시스템 연구, 소재 자성 측정 기술 고도화 등이 추진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각 대학의 연구진과 자사의 기초소재 연구센터 연구원들이 함께 과제에 참여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손현수 에너지소재 연구실장은 "이번 산학협력은 자성재료 분야에서 처음으로 설립하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동화 핵심 부품인 자성재료 기술을 내재화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연세대 이우영 책임교수는 "공동연구실은 국내 기술이 모빌리티의 핵심인 모터 자성재료 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튼튼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