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엔비디아, 화웨이와 경쟁에 칩 가격 인하

엔비디아가 중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최첨단 AI 칩이 공급과잉으로 중국 기술 대기업 화웨이의 경쟁 칩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했다고 24일(현지 시각)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이번 칩 가격 인하는 AI 칩 수출에 대한 미국의 제재와 경쟁 심화로 인해 엔비디아의 중국 사업이 직면한 어려움을 강조하며 2024 회계연도 매출의 17%를 차지한 중국 시장의 미래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중국 내 경쟁 압력이 커지면서 미국 반도체 설계업체의 주가가 수요일의 호실적 전망에 이어 놀라운 랠리를 이어가면서 투자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공지능(AI) 칩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엔비디아는 미국의 제재로 최첨단 반도체를 수출할 수 없게 되자 작년 말 중국 맞춤형 칩 3종을 출시했다.

이 중 H20은 중국에서 판매되는 가장 강력한 엔비디아 제품이기 때문에 가장 주목받는 칩이자만 세 공급망 소식통은 로이터에 이 칩의 공급이 풍부해 수요가 약하다고 말했다.

세 명의 소식통 중 두 명은 H20 칩이 중국 기업의 가장 강력한 AI 칩인 화웨이의 Ascend 910B보다 10% 이상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분석가들은 엔비디아가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전망이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CCID 컨설팅의 보고서에 따르면 2035년 중국의 AI 산업 세계 점유율은 3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IG의 시장 분석가인 헤베 첸은 "엔비디아는 중국 시장 유지와 미국과의 긴장 관계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엔비디아는 장기적으로 최악의 상황에 확실히 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수요일에 열린 엔비디아의 1분기 실적 발표에서 고위 경영진은 제재 조치로 인해 중국에서의 비즈니스가 과거보다 상당히 감소했다고 경고했다.

콜레트 크레스(Colette Kress) CFO는 "중국 내 데이터 센터 매출은 10월에 새로운 수출 규제 조치가 시행되기 이전 수준보다 크게 감소했다"라며 "앞으로도 중국 시장은 매우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분석가들은 H20의 성과가 중국 비즈니스의 주요 요인이 될 것이며, 장기적인 전망은 자국 기술 대기업인 화웨이와 어떻게 경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AFP/연합뉴스 제공]

화웨이는 작년에야 엔비디아에 도전하기 시작했으며, 소식통에 따르면 광둥성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올해 일부 주요 지표에서 H20보다 성능이 뛰어난 Ascend 910B 칩의 출하량을 크게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가 이용 가능한 정부 조달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지난 6개월 동안 H20 칩 구매에 관심을 표명한 주정부 또는 주정부 산하 구매자는 5곳에 불과한 반면, 같은 기간 화웨이의 910B는 12곳이 넘었으며, 이는 전부가 아니며 시장 수요의 전체 범위를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다.

미국의 제재로 인해 엔비디아의 H800과 A800은 중국에서 판매가 금지되었다. 또 H100 및 B100을 포함한 다른 고급 제품군도 금지되었다.

소식통에 따르면 H20은 지난달 중국에서 널리 사용 가능해졌으며,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고객에게 배송되었다.

소식통 중 두 명에 따르면 중국의 거대 기술 기업 중 일부는 이미 주문을 했으며, 알리바바는 3만 개 이상의 H20 칩을 주문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의 서버 유통업체들은 카드당 10만 위안, 8개 카드 서버는 서버당 110만 위안에서 130만 위안 정도에 H20을 판매하고 있다.

이에 비해 유통업체들은 화웨이 910B를 카드당 12만 위안 이상에 판매하고 있으며, 동급의 8카드 서버는 서버당 130만~150만 위안부터 시작한다.

소식통은 H20과 화웨이의 910B 모두 주문 규모에 따라 가격이 변동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리서치 그룹 세미애널리시스의 설립자 딜런 파텔은 올해 하반기에 약 100만 개의 H20 칩이 중국으로 출하될 것이며, 엔비디아는 화웨이와 가격 경쟁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파텔은 "H20은 메모리 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제조 비용이 H100보다 더 많이 든다"라며 "2022년 중국 수출이 금지된 강력한 엔비디아 칩을 언급하며 H100의 절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는 극적인 마진 감소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