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국내 중소기업의 중남미 지역 진출을 지원하는 박람회 사업을 추진한다.
롯데는 오는 16일까지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행사는 롯데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참여했으며, 수출 상담회와 상품 전시회를 지원한다.
지난 2018년 태국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된 브랜드 엑스포는 총 12회를 거치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왔다.
누적 참여 기업은 총 1300여 개에 달하며, 약 9000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약 9600억 원의 성과를 도출했다.
아울러 롯데의 유통·식품 계열사들도 행사에 참여하면서 현지 업체의 상품과 원료 발굴 및 수입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번 제13회 브랜드 엑스포가 열리는 멕시코는 지난 2005년 중남미 국가 중 최초로 대한민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바 있으며, 최근 한류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멕시코는 최근 한류 동호회 회원 수가 2700만 명이 넘어 세계 2위를 달성했고 전체 인구도 1억 2000만 명으로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다.
한편 롯데는 현재 브랜드 엑스포에 뷰티·패션·식품 등의 다양한 분야 중소기업 100여 곳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중에서도 멕시코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큰 화장품·스낵 등 47개사는 현지 유통업체들과 1대1 수출 상담회를 진행 중이다.
상담회에는 멕시코 1위 온라인 유통망인 ‘메르카도 리브레’도 참가해 K-브랜드의 멕시코 수출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반 고객이 직접 참여 기업의 상품을 체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오는 15일과 16일 이틀 동안 열리는 상품 판촉전에서는 홍보 부스를 포함해 현지 트렌드에 맞춰 상품 활용법을 알려주는 쿠킹클래스, 뷰티 컨설팅, 한식 체험존 등이 운영된다.
롯데 관계자는 “여러 롯데 계열사들이 힘을 합쳐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를 지원하는 행사가 브랜드 엑스포”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들이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상생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