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플랫폼의 최신 소셜 미디어 서비스인 스레드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가 출시 1주년 앞두고 1억 7,500만 명을 넘어섰다.
4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마크 저커버그 CEO는 3일 자신의 스레드 계정에 "스레드의 MAU가 1억 7500만명을 넘어섰다"라며 "정말 대단한 한 해였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7월 5일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된 스레드는 트위터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스레드는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이는 인기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사용자가 쉽게 스레드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부 초기 사용자는 이후 이탈하기도 했다.
월간 평균 사용자 수는 스레드의 인기를 제한적으로 보여줄 뿐이며, 일일 활성 사용자 수나 사용자당 평균 사용 시간과 같은 주요 지표는 공개되지 않았다.
시장 정보 회사 센서 타워에 따르면, 스레드는 해외 진출과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용자 수를 늘렸지만, 참여도를 높이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서 타워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3회의 세션과 7분 동안 스레드 앱에 등록했으며, 이는 작년 7월 대비 각각 약 79%와 65% 감소한 수치다.
스레드에는 광고가 없기 때문에 메타에 대한 수익은 거의 없다. 이 플랫폼은 최근 액티비티펍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 그룹인 페디버스에 출시되어 사용자들이 해당 플랫폼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마켓더(eMarketer)의 분석가 자스민 엔버그(Jasmine Enberg)는 "출시한지 1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스레드가 무엇이 아닌지는 알지만 무엇이 아닌지는 알지 못한다"라며 방향성과 독창적인 콘텐츠의 부족이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메타는 스레드를 독립형 앱으로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일지, 아니면 이러한 참여를 다시 인스타그램으로 유도하는 것이 합리적일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좋은 소식은 플랫폼에 대한 광고주의 관심이 높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