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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 전기차용 2000V MLCC 개발

삼성전기가 전기차 배터리 용량을 늘리기 위한 신제품을 공개했다.

삼성전기는 최근 2000V 규격의 새로운 배터리관리시스템(BMS)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MLCC는 전기를 보관했다가 일정량씩 내보내는 댐과 같은 제품으로, 얇은 두께 내부에 최대한 많은 층을 쌓아둔 것이 특징이다.

전기자동차는 동력 전달 외에도 주행과 인포테인먼트 등 다양한 전기장치가 포함되어 있기에 최소 4000개에서 2만 개에 달하는 MLCC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은 가로 3.2mm, 세로 1.6mm 크기로, 높은 전압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기는 이를 위해 원자재 독자 개발과 내부 전극 구조 변경 등을 진행했으며, 전자부품 신뢰성 시험 규격인 AEC-Q200 인증도 획득했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2000V 고전압 MLCC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가 개발한 2000V 고전압 MLCC [삼성전기 제공]

한편 최근에는 충전시간 단축과 차체 경량화, 설계 공간 확보 등을 위해 MLCC의 전압 기준이 증가하는 추세다.

일례로 과거에는 전기차에 통상 400V MLCC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800V 규격의 MLCC가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기는 800V로도 전기차 성능의 혁신적인 향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이번 2000V 고전압 MLCC 개발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MLCC는 전압 규격이 높아질 수록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해 높은 신뢰성을 가져야 하기에 고난도이면서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꼽힌다.

삼성전기 최재열 부사장은 "앞으로 전기자동차 트렌드와 시장 수요에 맞춘 적기 개발로 전장용 MLCC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