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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매출 10조원·영업손실 342억원…과징금 리스크

쿠팡이 올해 2분기 매출 10조원을 넘어섰으나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8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하기로 한 대규모 과징금 등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쿠팡은 올해 2분기 매출 약 10조 357억 원, 영업손실 약 342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쿠팡이 자체브랜드인 PB 상품을 가격과 상관없이 검색 상단에 배치하는 ‘순위 조작’을 저질렀다며 대규모 과징금을 예고한 바 있다.

현재 과징금 규모는 약 1630억 원으로 추정되며, 쿠팡은 올해 2분기 실적에 과징금을 선반영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쿠팡의 2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30% 증가하면서 사상 최초로 매출 10조 원을 돌파했다.

쿠팡 본사 사옥 [연합뉴스 제공]
쿠팡 본사 사옥 [연합뉴스 제공]

세부적으로는 자회사 파페치가 6304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쿠팡 자체 매출은 9조 4053억 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명품 플랫폼 파페치는 2분기 플랫폼 확장을 위한 선제적인 투자로 약 424억 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냈다.

한편 올해 2분기 동안 쿠팡에서 한 번 이상 구매한 활성 고객 수는 217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도 약 5% 늘어나면서 42만 3400원을 기록했다.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은 쿠팡의 주력 사업인 만큼 2분기 8조 8132억 원의 매출을 내며 지난해보다 18% 증가했다.

아울러 쿠팡이츠 등 신규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 222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6배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까지 성장사업의 부문 조정 에비타 손실(상각 전 영업손실)은 2740억 원이다.

쿠팡 거랍 아난드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상품 품질·서비스 제고와 비용 절감을 통해 고객 참여도가 이번 분기 더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인프라·자동화 기술에 투자를 이어가면서 지속 개선할 방침"이라고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