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는 15일(현지 시각) 미국 정부가 H20 인공 지능 칩의 주요 시장인 중국으로의 수출을 제한함에 따라 55억 달러(약 7조8468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16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AI 칩은 미국이 AI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가장 진보된 칩이 중국에 판매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 관리들이 움직이면서 미국 수출 통제의 핵심 초점이 되어 왔다.
엔비디아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약 6% 하락했다.
H20은 현재 중국에서 판매 중인 엔비디아의 가장 진보된 칩으로, 중국의 급성장하는 AI 산업에 계속 참여하기 위한 노력의 핵심이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2월에 텐센트, 알리바바,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 등 중국 기업들이 스타트업 딥시크의 저가형 AI 모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H20 칩 주문을 늘리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H20 칩은 중국 외 지역에서 판매되는 엔비디아의 칩만큼 AI 모델 훈련 속도가 빠르지는 않지만, AI 모델이 사용자에게 답을 제공하는 추론 단계에서는 일부 칩과 경쟁력이 있다.
추론은 AI 칩 시장에서 빠르게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달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화요일에 엔비디아는 미국 정부가 슈퍼컴퓨터에 사용될 수 있는 위험성 때문에 중국에 대한 H20 판매를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H20은 다른 엔비디아 칩보다 컴퓨팅 성능이 낮지만 메모리 칩과 다른 컴퓨팅 칩에 고속으로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은 여전히 높다.

이러한 메모리 및 연결성 측면은 중국에서 슈퍼컴퓨터를 구축하는 데 H20이 유용할 수 있으며, 미국은 2022년부터 중국에서 슈퍼컴퓨터에 사용되는 칩 판매에 제한을 두고 있다.
워싱턴 DC의 초당파적 싱크탱크인 진보연구소는 화요일에 중국 기업들이 이미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면서 H20 칩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소는 "구매자 중 적어도 한 곳인 텐센트는 이미 대형 모델을 훈련하는 데 사용되는 시설에 H20을 설치했으며, 이는 특정 임계값을 초과하는 슈퍼컴퓨터의 칩 사용을 제한하는 기존 규제를 위반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V3 모델을 훈련하는 데 사용된 딥시크의 슈퍼컴퓨터도 동일한 제한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경고했다.
엔비디아는 화요일에 미국 정부가 이달 9일 H20 칩을 중국에 수출하려면 라이선스가 필요하다고 통보했으며, 14일에는 이러한 규칙이 무기한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얼마나 많은 라이선스를 부여할지는 불분명하다.
엔비디아는 55억 달러의 청구 금액은 재고, 구매 약정 및 관련 준비금에 대한 H20 제품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은 월요일 엔비디아가 트럼프 행정부의 현지 제조 추진에 발맞춰 향후 4년간 TSMC와 같은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 미국에서 5천억 달러 상당의 AI 서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