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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쉬어도 전통시장 안가…오프라인 동반 침체

대형마트 휴업일에도 전통시장에서 소비는 늘어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제연구원이 2022년 농촌진흥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 1천500가구의 일평균 전통시장 식료품 구매액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기준 610만원으로 오히려 대형마트가 영업하는 일요일(630만원)보다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인협회 제공]

반면 온라인몰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식료품 구매액이 평균 8천770만원으로 그렇지 않은 일요일보다 130만원 많았고, 슈퍼마켓은 1천920만원으로 110만원 많았다.

한경연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오프라인 유통업을 포함한 지역 경제의 쇠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민희 한경연 연구위원은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대형마트가 문을 닫더라도 온라인 구매를 이용하거나 다른 날에 미리 구매하는 것을 선택한다"면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은 경쟁 관계가 아닌 보완적 유통채널의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인협회 제공]

과거 통계와 비교하면 온라인몰 쏠림 현상은 더욱 두드러졌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기준 전통시장 식료품 구매액은 2015년 1천370만원에서 2022년 610만원으로 55% 감소했고 슈퍼마켓도 3천840만원에서 1천920만원으로 줄었다.

반면 온라인몰 구매액은 같은 기간 180만원에서 8천770만원으로 48.7배가 됐다.

유 위원은 "소비의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데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는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하도록 해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위축을 가속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대형마트의 판매지수는 2011년 1분기 114.2에서 2024년 4분기 92.0으로 감소했다.

반면 인터넷 쇼핑 판매지수는 2011년 1분기 21.8에서 2024년 4분기 135.3으로 급증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연합뉴스 제공]

2020년을 기점으로 인터넷쇼핑 판매액이 대형마트 판매액을 추월했다.

그 결과 대형마트 3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며 최근 10년간 대형마트 52곳과 기업형 슈퍼마켓(SSM) 202곳이 폐업하는 등 오프라인 유통업 전반의 침체가 심화되고 있다.

한경연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제가 해외에서 보기 드문 사례라는 점도 지적했다.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인협회 제공]

독일, 영국, 캐나다 등이 일요일 영업시간을 제한한 적이 있지만 종교활동 보호가 목적이었고 일본은 1973년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규제했다가 2000년 폐지했다.

한경연은 단순히 대형마트 영업 제한을 통해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방식은 온라인 시장 성장과 소비자 행동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편적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대형마트 규제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이 살아나지 않는다는 것이 데이터로 확인된 만큼 단순 규제중심적 접근 대신 디지털 기술 도입, 현대적 경영 기법 적용, 지역 커뮤니티와의 유기적 연결 등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는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

유 위원은 "의무휴업 정책 효과가 미미하다면 과감하게 개선하거나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온라인, 대형마트,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유통 생태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