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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 차세대 LNG 벙커링 기술 실증

부산항에서 국내 최초로 차세대 선박 운용 기술이 실증됐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8일 컨테이너선의 화물을 하역하면서 ‘STS(선박 대 선박)’ 방식 LNG 벙커링을 동시에 진행하는 차세대 기술을 실증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작업에는 프랑스의 컨테이너선 ‘비스비호’가 사용됐으며, 육상에서 화물을 하역하는 동안 해상에서는 LNG 벙커링 전용선이 호스를 연결해 LNG 270t을 공급했다.

LNG 벙커링은 부두·해상 등에서 연료를 공급하는 방식을 가리키는데, 기존에는 연료를 공급하는 동안 화물 작업을 할 수 없어 운송 효율이 낮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최근 해상운송 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LNG 선박이 늘어나면서 연료 공급과 화물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의 중요성이 확대됐다.

이에 부산항만공사는 국내 항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동시 작업 실증을 진행했으며, 길면 며칠씩 걸리던 전체 작업을 총 14시간까지 단축했다고 밝혔다.

물자 하역 및 LNG 벙커링 동시작업 실증 [부산항만공사 제공]
물자 하역 및 LNG 벙커링 동시작업 실증 [부산항만공사 제공]

현재 LNG 벙커링과 하역 동시작업이 가능한 항만은 헬싱키항, 싱가포르항, 상하이항의 세 곳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부산항만공사는 LNG 벙커링 실증 사업에 항만시설 이용료를 면제하고,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안전을 점검하는 등 작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올해 하반기 부산항에 친환경 연료 공급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조사를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최종적으로는 현재 사용하는 LNG 외에도 메탄올이나 암모니아까지 친환경 선박 수용 범위를 넓히는 것이 목표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앞으로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 역량은 항만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동시 작업 실증 성공은 부산항의 경쟁력이 한 단계 더 높아졌음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