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포드 3열 전기SUV 취소…EV 픽업 연기

포드 자동차는 전기차 비용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일부 프로젝트를 연기하거나 취소했다고 22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포드는 예정된 대형 3열 전기 SUV 출시를 취소하며 F-150의 전기차 모델도 연기한다고 밝혔다.

포드 주가는 1.1% 상승했다.

존 로러 포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성명서에서 “가격 및 마진 압축을 통해 모든 신모델 출시 후 첫 12개월 이내에 플러스 EBIT(이자 및 세금 전 이익)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 및 기술 로드맵과 산업 입지를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포드는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사용했던 전략을 두 배로 강화하여 픽업 트럭과 상용차 등 이미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부문에 집중하면서 향후 라인업에 새로운 중형 전기 픽업 및 밴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드는 전기 모터와 가솔린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차량에 더 많은 투자를 단행했다.

포드, 도요타 및 기타 자동차 제조업체의 하이브리드 판매는 소비자들이 가스 구동 자동차와 전기차 사이의 저렴한 중간 단계로이 기술을 사용함에 따라 급증했다.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다니엘 로스카는 연구 노트에서 “포드가 직면해야 할 비판은 왜 처음부터 제품 계획이 더 유연하지 않았는지, 왜 이러한 변화를 구현하는 데 느렸는지, 왜 투자자들이 내년까지 포괄적인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짐 팔리 포드 CEO는 전기차 판매 성장 둔화에 대한 주요 해결책 중 하나는 해당 모델의 생산 비용을 낮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올해에만 전기차로 인해 최대 55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되는 포드의 미래 건전성을 위한 핵심 목표다.

포드
[AP/연합뉴스 제공]

중국 경쟁업체와 테슬라가 계속해서 전기차 생산 비용을 낮추고 있는 가운데, 팔리 포드 CEO는 저렴한 전기차를 위한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전문 팀에 포드의 미래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첫 번째 차량은 2027년에 출시될 중형 전기 픽업트럭이 될 것이다.

포드는 앞서 계획했던 3열 SUV의 특정 자산을 상각하기 위해 약 4억 달러의 특별 비현금 비용을 처리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최대 15억 달러의 추가 비용과 현금 지출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이브리드에 대한 강조가 증가함에 따라 포드는 순수 전기차에 대한 연간 자본 지출 비중이 40%에서 약 30%로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드는 2026년부터 오하이오 조립 공장에서 전기 상용 밴을 생산할 예정이며, 가스 엔진 상용차 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랫동안 기다려온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전기 트럭의 후속 모델은 당초 2025년 출시 예정에서 2027년 하반기로 다시 연기되었는데, 이는 저비용 배터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포드는 설명했다.

포드는 3열 전기SUV 생산 계획을 보류하고 있지만, 해당 부문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하여 도로 여행용 장거리 차량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포드는 또한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에 따른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 일부 배터리 생산을 이전해 팔리 포드 CEO의 최우선 과제인 비용 절감을 더욱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드는 한국의 배터리 파트너인 LG 에너지 솔루션과 함께 머스탱 마하-E 차량용 배터리의 일부 생산을 폴란드에서 미시간주 홀랜드로 이전할 예정이다.

팔리 CEO는 성명에서 “저렴한 전기 자동차는 저렴한 배터리에서 시작된다"라고 말했다.

켄터키에 있는 SK이노베이션과의 또 다른 배터리 합작사는 2025년 중반부터 E-트랜짓 밴용 셀을, 2025년 말에는 테네시에서 포드의 새로운 전기 상용 밴용 배터리를 생산하기 시작할 예정이다.

포드는 미시간의 배터리 공장에서 2026년부터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며, IRA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는 중국 기업 CATL의 LFP 배터리 기술을 라이선스하고 있는데, 이 계약은 일부 의원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포드 대변인은 해당 계약의 조건은 변경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포드는 2025년 상반기에 전기화, 기술, 수익성 및 자본 요구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