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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혐오' 논란 또 벌어진 서울우유

서울우유가 '여성혐오' 논란에 또 다시 휩싸였다.

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는 최근 그릭요거트(그리스식 요구르트) 홍보 캠페인을 하며 인플루언서들에게 "의약적 효능을 언급하지 말라", "다른 회사 제품과 비교하지 말라"라는 내용의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이 주의사항에 "요거트 뚜껑을 열거나 패키지를 잡을 때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손동작 사용 주의 부탁드립니다"라는 문구가 들어간 것이 문제가 됐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해당 문구와 관련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손동작'이라는 것이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는 집게 손 모양을 말하는 것이라고 해석됐다.

이 손 모양은 일부 커뮤니티에서 남성혐오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의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편의점 GS25는 2021년 홍보 포스터와 관련해 남성혐오 논란이 일어났고 비판을 받아 이에 대해 사과를 한 바 있다. 르노코리아도 신차 하이브리드 SUV '그랑 콜레오스' 홍보 영상에서 집게 손 논란이 일어 거센 역풍을 맞기도 했다. 이외 무신사, 제너시스비비큐, 교촌치킨 등의 기업도 비슷한 일로 곤욕을 치룬 적이 있다.

서울우유는 "집게 손을 사용하지 말라"라는 문구를 넣은 것이 '여성혐오'라는 논란이 일어났다. 소셜미디어 엑스에서는 "뚜껑을 열 때 손가락 두 개로 안 집고 어떻게 여나" 등의 반응이 나타났다.

서울우유를 불매해야 한다는 게시물이 여러 건 올라왔다. 엑스에서 서울우유는 트렌딩 토픽 상위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서울우유의 여성혐오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1년 여성을 젖소에 비유한 광고를 게시했다가 여성혐오 비판이 일었고 서울우유는 "불편을 느낀 모든 소비자에게 사과드린다"라고 사과하고 온라인에서 해당 영상을 삭제했다.

2003년에는 신제품 요구르트를 홍보하기 위해 누드 퍼포먼스를 벌였고 이 일로 뭇매를 맞았다. 당시 마케팅 직원은 공연음란죄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엑스에서는 "여자들을 목장에 가둔 이상한 광고로 욕먹더니 정신 못 차렸다"며 "서울우유가 달라지지 않았다"라는 비판이 적혔다. 이는 외신에 까지 보도됐다. 영국 BBC는 "한국 최대 유제품 브랜드가 여성을 젖소로 묘사한 광고로 사과해야 했다"라고 보도하며 관련 논란을 다뤘다.

서울우유 측은 이번 그릭요거트 프로모션 행사가 여성혐오 논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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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