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라이팅(Underwriting)은 금융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한 금융 거래나 투자에 수반되는 위험을 평가하고 그에 대한 조건을 설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언더라이터(Underwriter)는 보험사, 금융기관 또는 투자기관으로서 이 과정을 담당하는 주체다.
언더라이팅은 주로 보험, 증권 발행, 대출 등에서 사용된다.
언더라이팅 과정은 금융 거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이유는 각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손실을 줄이고, 공정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특히, 리스크가 큰 거래일수록 언더라이팅 과정이 더 철저하게 이루어진다.
언더라이팅의 주요 유형들을 정리했다.
▲보험 언더라이팅
보험사가 새로운 고객의 보험 신청을 평가하여 그 사람이나 기업이 보험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그리고 보험료를 얼마나 부과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보험 언더라이터는 고객의 건강 상태, 연령, 직업, 사고 기록 등을 분석하여 보험을 인수할지 여부와 보험료를 결정한다.
▲증권 언더라이팅
기업이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할 때, 증권사가 그 발행물을 구매하여 시장에 재판매하는 과정을 말한다.
증권 언더라이터는 기업의 재정 상태, 시장 상황, 투자 리스크 등을 분석하여 해당 증권을 발행하고 팔아줄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언더라이터는 발행된 주식이나 채권을 일정 부분 인수하거나 모두 인수할 수도 있다.
어떤 기업이 새로운 주식을 공개 발행(IPO)할 때, 증권사는 그 주식을 사전에 구매하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재판매한다.
가령, 골드만삭스(Goldman Sachs)가 어떤 기업의 IPO를 인수한다면, 그 기업의 재무 상태와 시장 전망을 평가한 후 발행 주식을 팔아 투자금을 모은다.
▲대출 언더라이팅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을 받은 후 대출자의 신용도, 소득, 부채 상태 등을 평가하여 대출 가능 여부와 금리를 결정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 과정에서 은행은 대출자가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예를 들어 한 개인이 주택담보대출(모기지)을 신청할 경우, 은행의 언더라이터는 그 개인의 신용 점수, 소득, 고용 상태 등을 평가해 대출 금액, 이자율 등을 설정한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3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