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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금융상식 A to Z] 기프테크

기프테크(GiftTech)는 "Gift(선물)"과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선물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 기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는 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선물의 전달 방식, 선택 과정, 맞춤화 경험 등을 혁신하는 개념이다.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 선물 문화에서 벗어나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간편한 선물 전달, AI 기반 추천 시스템, 블록체인·NFT 기술 활용 등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프테크는 편리함과 맞춤형 경험을 동시에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앞으로 더욱 다양한 기술이 접목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
[연합뉴스 제공]

기프테크 관련 사례들을 정리했다.

▲디지털 선물화(Digital Gifting)

모바일 상품권, 전자 기프트 카드 등을 활용하여 선물을 직접 전달하지 않고도 모바일로 쉽게 전송이 가능하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대표적인 디지털 선물 플랫폼으로, 상품권, 음식, 패션, 가전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모바일 기반 선물을 제공한다.

또한 애플 기프트 카드, 스타벅스 e-기프트 카드 등이 있다.

▲네이버 페이 & 쿠팡 기프트 카드

간편결제 서비스와 연계된 기프팅 기능으로, 모바일 기프트 카드 형태로 송금이 가능하다.

▲구독 서비스 기프팅

구독서비스 기프팅에는 음악, 영화, OTT, 커피, 뷰티 제품 등의 구독권을 선물하는 방식이 있다.

가령, 넷플릭스, 멜론, 애플뮤직 등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권을 선물 등이 있다.

▲NFT 기반 선물

스타벅스, 루이비통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NFT를 활용한 한정판 기프트 카드 및 디지털 상품을 제공한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