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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크리에이터 제휴 솔루션 ‘쇼핑 커넥트’ 출시

네이버가 크리에이터 전문 플랫폼 ‘브랜드 커넥트’에 새로운 제휴 솔루션 ‘쇼핑 커넥트’를 추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최근 런칭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수익을 배분한다는 목표다.

먼저 브랜드 커넥트 플랫폼은 지난 2021년 출시했으며,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방대한 창작자와 사업자를 연결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자는 브랜드 커넥트 플랫폼을 통해 뷰티, 패션, 푸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들과 제휴해 상품을 홍보하게 된다.

대표적으로는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제휴, 1대1 공동 구매 제휴 등의 솔루션이 운영 중이다.

현재 약 1만 2000여 명의 크리에이터와 2400여 개의 캠페인 기업이 브랜드 커넥트를 이용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제휴 솔루션 '쇼핑 커넥트' [네이버 제공]
크리에이터 제휴 솔루션 '쇼핑 커넥트' [네이버 제공]

한편 새롭게 추가되는 쇼핑 커넥트 솔루션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크리에이터와 함께 상품을 홍보·판매하고 실적에 따라 자유롭게 수익을 나누는 어필리에이트 솔루션이다.

일례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쇼핑 커넥트 플랫폼에 등록하면, 크리에이터가 관심 있는 상품을 선택해 홍보하게 된다.

이후 크리에이터는 해당 상품의 후기를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판매 링크와 함께 작성하고, 링크를 통해 판매된 실적에 따라 판매자가 정한 비율로 수익을 나눈다.

쇼핑 커넥트 솔루션의 특징으로는 판자가 자신의 사업 모델과 방향성, 상품의 특성을 고려해 솔루션 사용 여부와 제휴 상품 구성, 수익 공유 비율까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이는 플랫폼이 제휴 상품, 수익 쉐어 정책을 일괄적으로 정하는 기존 모델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판매자와 창작자가 일회성 제휴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을 세워나갈 수 있도록 브랜드 커넥트 데이터 분석 도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쇼핑 커넥트 솔루션은 오는 26일까지 베타 서비스에 참여할 크리에이터를 모집하며, 오는 7월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쇼핑 커넥트에서 판매자는 상품별·크리에이터별로 판매 개수·금액 등 실적을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선호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향후 추가 협업을 진행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네이버가 운영하는 블로그, 카페, 치지직 등 다양한 플랫폼의 크리에이터와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