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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100억매출'신라면블랙' 4개월만에 생산중단

[재경일보 김은혜 기자] 농심이 프리미엄 상품으로 야심차게 내놓았던 '신라면 블랙' 생산을 전격적으로 중단한다. 지난 4월 출시된 이후 불과 4개월 만이다.

출시 한 달만에 약 100억대에 이르는 엄청난 매출을 올리며 초대박 상품으로 등극했지만 기존의 신라면보다 무려 2배 이상 올린 가격 논란으로 인해 역풍을 맞고 결국 4개월 천하로 막을 내리고 말았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이달 말까지만 '신라면 블랙'을 생산하고 다음달부터는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유는 수익성 악화 때문이라고 밝혔다.

농심 관계자는 "최근 경기침체로 신라면 블랙의 판매가 급감해 팔면 팔수록 손해가 나 수익성이 맞지 않게 됐다"며 "다음달부터 생산을 전면 중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라면 블랙은 '국민라면'이라 불리는 신라면의 후속작으로 출시부터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지만 계속된 거품 가격 논란과 공정위 제재 이후 매출이 급감하기 시작해 현재는 20억원 정도 판매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라면 블랙은 월 60억원의 매출을 올려야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판매가 급감한 이유에 대해서 업계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장 광고 혐의로 제재를 받아 '가격 값'을 하는 프리미엄 라면, 고품질의 라면이라는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은 것이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공정위 제재로 신라면 블랙은 신라면의 두 배 이상 값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지 못하는, 기존 라면과 다른 건강식품인 것처럼 과대포장하며 쓸데 없이 가격만 높이 책정해 소비자들을 기만하려고 한 라면이 되고 만 것이다. 

공정위는 농심이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광고한 '신라면 블랙' 한 개의 영양가가 설렁탕 한 그릇과 비교할 때 탄수화물 78%, 단백질 72%, 철분 4%에 불과하다고 밝히고 과장 광고 혐의로 지난 6월 1억55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소비자들도 공정위 제재 이후 신라면 블랙의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고 인식해 결국 외면을 한 것으로 보인다.

농심 측은 신라면 블랙의 생산을 중단하기는 하지만 사업의 전면 철수를 확정지은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 블랙의 생산을 이달까지만 생산하기로 한 것은 맞지만 아직 사업의 전면 철수를 결정한 것은 아니다"면서 "당분간 생산을 중단하고 앞으로 고객의 니즈를 면밀히 검토해서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