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포라벤처스(Apora Ventures), 창업진흥원의 전적인 지원금으로 독일진출 한국 스타트 IT기업 지원 프로그램 안내

재경일보 김맹호 기자 (mhkim@jkn.co.kr) 김맹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5.05.13 16:20:07

ICT와 IoT/하드웨어/기술 제조업의 분야 지원서 제출 기한 2015년 5월 24일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프로그램 ICT와 IoT/하드웨어/기술 제조업 분야 지원 안내 표지 (사진 : 아포라벤처스(Apora Ventures) 제공)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프로그램 ICT와 IoT/하드웨어/기술 제조업 분야 지원 안내 표지 (사진 : 아포라벤처스(Apora Ventures) 제공)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Accelerate Korea-Berlin)은 2015년 독일 베를린 혹은 기타 유럽 국가에서 사업을 런칭, 확장하고자 하는 한국 신생 기업을 위한 4단계 추진 프로그램(Four Stage Acceleration Program)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 기업들은 국내에서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쌓고 이후 독일에서 포괄적인 해외 몰입 프로그램(Overseas Immersion Program)에 참가하게 됩니다.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Accelerate Korea-Berlin)은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둔 초기 투자 기업인 아포라 벤처스(Apora Ventures)의 주최로 진행되며 창업진흥원을 통해 100퍼센트 한국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습니다.

또한'Accelerate Korea'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청 (SMBA)과 창업진흥원(KISED)이 함께 하며 한국 정부의 글로벌 스타트업 확장 프로그램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ICT와 IoT/하드웨어/기술 제조업의 분야에서 선발된 스타트업들은 1개월간 서울에서 Pre-Incubation 프로그램을 거친  이후 3개월간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되는 Acceleration 프로그램에 참석하게 될 것입니다.

엑셀러레이트 코리아에는 오직 한국 국민만이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독일어에 능통하지 않아도 참여할수 있습니다. 베를린의 경우 모든 컨퍼런스, 워크샵, 모든 행사가 영어로 진행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의 스타트업이 독일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최종 선정된 5개 스타트업을 위한 모든 예산이 지원되며 각 팀 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2명입니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으로는 팀원 2명에 대한 독일행 항공권과 사무실, 하드웨어 제작 공간, 숙박, 워크숍, 개발 지원, 현지 투자자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데모데이 등이 진행됩니다.

한국 기업에 한하여 4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 중 3개월은 유럽 내 기술 및 혁신의 거점인 베를린에서 진행됩니다. 베를린은 유럽의 가장 성공적인 신생 기업들 중 상당수를 유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럽의 가장 명망 높은 테크놀로지 및 제조 기업이 본거지를 두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태계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참가 기업은 수익성 높은 파트너십과 지식 공유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베를린은 기술 부문에 매년 수십억 달러가 투입되는 유럽 벤처 캐피탈 (Europe's Venture Capital) 커뮤니티의 주요 중심지로 한국 신생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부가적인 추진력을 부여할 것입니다.

아포라 벤처스 (Apora Ventures) 의 매니징 파트너(Managing Partner) 알리나(Alina Gratschner)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서 세계화(globalization)와 인터넷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인과 협력하고 싶습니다" 라고 말하였으며, "아포라 벤처스는 신생 기업과 글로벌 기회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오랫동안 수행해 왔으며 자사의 수많은 성공 사례가 아포라 벤처스 스타트업 프로그램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가치를 증명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아포라 벤처스는 네덜란드의 본부에서 초기 단계에 있는 혁신적인 기술 관련 신규업체를 지원합니다. 또한 당사는 구글, 아마존을 포함한 전 세계 기타 업계 주요 기업을 공식 파트너로 두어 글로벌 규모의 멘토와 지원 서비스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아포라 벤처스 (Apora Ventures) 는 한국 시장을 넘어 다음 행보를 구상 중인 한국 신생 기업 및 예비 신생 기업들을 위해 이처럼 소중한 자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정보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Accelerate Korea-Berlin)은 독일 베를린의 신생 한국 업체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국가 간 특별 기업 양성&추진 프로그램(Cross-border Incubator & Accelerator Program)입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베를린에 집중되어 있으나 이 경험을 통해 신생 기업은 한국을 넘어 어느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도구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개발, 형성하게 해줄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한국 기업가들이 지속 가능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개발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보여주었으나 여전히 경험이 풍부하며 세계 무대에서 신생 기업인을 이끌어 줄 현지 및 글로벌 전문 기업인이 부족했습니다.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Accelerate Korea - Berlin)은 풍부한 경험의 다국적 기업인들이 조직 및 운영하며, 모든 멘토와 자문관은 세계적인 연쇄 창업자(Serial Entrepreneurs)에 걸맞은 독특한 기술 및 경험을 토대로 엄격히 선발되었습니다.

한국 기업인만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프로그램은 2015년 6월 1일 시작될 예정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 기업들은 독일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향후 어떠한 글로벌 시장에도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지식과 자원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 내용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Accelerate Korea - Berlin)은 신생 기업들이 어떠한 희생도 없이 국제적 사업 가속화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놀라운 기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창업주와 주요 부원이 한 팀을 이룬 다섯 곳의 한국 신생 기업 팀에 모든 이동 및 숙박 비용이 지원됩니다. 이에 덧붙여 모든 교육 세션, 워크숍, 멘토십, 투자자 포함 특별 업계 네트워크 접근 관련 비용이 면제됩니다.

프로그램은 서울에서 한 달간 진행될 사전 역량 강화 기간으로 시작되며 본 기간 참가하는 팀은 독일 시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베를린에 도착하는 대로 이를 공략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것입니다. 사전 역량 강화 기간 이후에는 독일 베를린에서 3개월간 몰입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과거 유사 해외 프로그램의 경우, 참가 기업이 일단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독일에 잔류하거나 한국으로 귀국한 후, 그 경험을 토대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실제 업무가 시작되는 때에도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점에 유념하여 Overseas Acceleration Program 이후 한국으로 귀국하거나 독일에 잔류하기를 희망하는 수료 기업인을 대상으로 'Alumni Support Program'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고자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만난 멘토와의 팔로업 세션, 경험 확장을 위한 부가적 지원, 프로그램 중 세운 목표 검토 등으로 구성됩니다.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 (Accelerate Korea-Berlin) 지원 방법

엑셀러레이트 코리아-베를린(Accelerate Korea - Berlin) 프로그램에 참가하고자 하는 기업의 신청서를 받고 있습니다. 지원서의 최종 마감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모든 지원서는 2015년 5월 24일까지 접수된 건에 한하여 유효합니다.

액설레이트 코리아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  후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http://www.acceleratekorea.com

모든 지원서는 동일한 기준에 따라 검토되나 신청서를 빨리 접수할수록 더 많은 지지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유의 사항

ㆍ모든 신청서는 영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ㆍ프로그램은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되나 프로그램 내용은 영어로 진행되므로 독일어를 반드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ㆍ각 참가 팀 중 최소한 한 명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해야 합니다.
ㆍ참가 기업당 두 명의 구성원만이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ㆍ한국 내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을 경우, 3년 이내의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신청, 선정, 사전 프로그램 일정

프로그램의 가치를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독일 해외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모든 팀 구성원은 아래의 주요 일자에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이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순위 팀에게 기회가 돌아갑니다.
ㆍ5월 24일 - 온라인 지원기간 마감일
ㆍ6월 1-11일  - 사전 역량 강화 프로그램(Pre-incubation Pitch), 네트워킹, 이벤트, 워크숍, 교육  
ㆍ6월 12일 -Pitch day 오픈 & betapitch |  Seoul 런치 - 가장 우수한 5팀의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독일로 진출시키며, 최종우승자에게는 8월에 개최되는 betapitch |  
ㆍglobal competition에 참여할 기회가 부여.
ㆍThe betapitch | global competition은 독일에서 개최되며 다양한 수상을 할 예정.
ㆍ6월 12-26일 - 사전 역량 강화 문화 오리엔테이션 워크숍 + 기타 교육
ㆍ7월 1일 - Acceleration Program은 독일 베를린에서 시작.

세부 정보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나 신청에 관한 질문이 있으시면 아래의 연락처로 프로그램 디렉터 Alina Gratschner 혹은 Carlo Jacobs에게 연락 주세요:
Alina Gratschner, 매니징 파트너(Managing Partner), Apora Ventures: alina@aporaventures.com : +82  10 3344 3428
Carlo Jacobs, 프로그램 디렉터(Program Director), Accelerate Korea - Berlin: carlo@aporaveentures.com  : +82 10 4963 1777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ccelerateKorea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재경TV :: 보이는 뉴스더보기

화웨이

화웨이 보안 논란으로 보는 미국과 중국의 5G 네트워크 전쟁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마일리지

내년 1월부터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 소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항공 마일리지가 10년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2019년 1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됩니다.

이슈·특집[한은 기준금리 인상]더보기

기준금리

기준 금리 인상에 시중은행도 예적금 금리 줄줄이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주요 시중은행들이 예·적금 상품의 금리를 덩달아 올리기로 했다. 우

부동산

기준금리 인상에 얼어붙은 부동산시장...매수심리 ‘냉각’

한국은행이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부동산시장은 더욱 움츠러들 전망이다. 부동산 규제

연준

세계 각국 '돈줄조이기' 동참…내년 성장둔화 속 이중고 예고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연합(EU), 주요 신흥국들이 금리를 올리거나 양적 완화(QE)를 중단하는 등 돈줄을 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