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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에 밀렸던 설움 극복하나?... 쏘나타, K5, 말리부 등 중형 세단, 베스트셀링카 순위에 이름 올려.. 판매량 견인

 

2016년형 소나타
2016년형 소나타

기아차[000270]의 신형 K5와 2016년형 쏘나타가 하반기에 잇따라 출시된데 힘입어 침체됐던 중형차 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5사의 중형차 내수 판매는 지난달 총 1만8천624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6.8%에 해당하는 수치로, 올해 들어 최고치다.

국내 시장에서 중형차 판매는 2010년부터 레저용 차량(RV), 그중에서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밀려 고전해 왔다.

2010년 평균 25.8%였던 중형차 판매비중은 매년 하락을 거듭한 끝에 올해 4월에는 14.7%까지 떨어졌다. 반면에 RV는 2010년 20.8%에서 올해 41.1%로 상승곡선을 그려 대조를 보였다.

중형차 판매비중은 올해 상반기에 월별로 14.9%에서 16.3% 사이에 머물렀으나 지난달에는 전월 대비 1.2%포인트 상승하며 지난해 평균치인 17.0%에 육박했다.

이는 2세대 신형 K5와 2016년형 쏘나타 등 중형 신차의 출시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로 K5는 지난달 6천447대가 팔려 베스트셀링카 10위권에 8위로 진입했다. 이 중 신형 K5는 출고 1주일만에 4천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전체 K5 판매실적을 이끌었다.

1.7 디젤, 1.6 터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신형 모델로 라인업을 확대한 2016년형 쏘나타의 출시도 중형차 비중 확대에 기여했다.

쏘나타는 7월 한 달간 8천380대가 판매돼 베스트셀링카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GM의 말리부도 지난 6월에 비해 23.6% 늘어난 1천695대가 판매됐고 르노삼성의 SM5는 전월에 비해 소폭 감소한 599대가 팔렸다.

중형차의 약진은 하반기에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K5의 계약대수가 6월 말부터 진행된 사전 계약을 포함해 지난달 말까지 총 1만1천여대를 기록한데다 8월부터 판매가 본격화되면 중형차 판매비중은 확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과거 중형차는 한국 자동차시장을 이끌었던 대표 차종이었다"며 "신형 K5와 2016년형 쏘나타가 출시된 이후 수입 디젤차, RV로 향하던 고객들의 관심이 돌아오고 있어 하반기에 중형차의 부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