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중국 폭우로 80년만의 대홍수…수재민 850만명·피해액 3조원 넘어

중국 폭우로 80년만의 대홍수

중국에 폭우가 쏟아지면서 최악의 홍수 사태가 발생했다.

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들의 보도를 종합해보면, 지난달 말부터 광둥(廣東), 구이저우(貴州), 광시좡족(廣西壯族)자치구 등 중국 남부 지역에서는 폭우가 이어져 850만명에 이르는 수재민이 발생했다.

홍수로 인한 피해액은 200억 위안(약 3조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구이저우성과 창장(長江·양쯔강) 하류 지역의 폭우는 이번 주말까지 이어져, 피해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서남부의 경제 중심지인 충칭(重慶)은 이번 홍수 사태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본 지역 중 하나이다.

충칭을 관통하는 강의 일부는 수위가 이미 205m에 달해 위험 수위를 5m나 넘어섰다. 이는 충칭시에서 80년만에 발생한 최악의 홍수 사태다.

중국 폭우 홍수

한편, 이번 홍수로 세계 최대 수력발전 댐인 싼샤 댐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영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이번 홍수로 인해 싼샤 댐의 수위는 147m까지 올라가 홍수 통제 수위를 2m 넘어섰고, 초당 물 유입량은 2만6500㎥에 이르렀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싼샤 댐이 100만년 만에 한 번 닥칠 수 있는 홍수가 발생해 수위 175m, 초당 물 유입량 7만㎥의 상황을 맞아도 끄떡없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