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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2월초까지 자체운영 가능"(종합)

채권단은 법정관리를 신청한 쌍용자동차가 자체 유동성(자금)으로 버틸 수 있는 시한을 길어야 내달 초로 보고 그 이후에 필요한 자금을 파악해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쌍용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들의 자금난과 부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검토하기로 하고 우선 내주 협력업체와의 대화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금융계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쌍용차의 운영자금과 회수대금 등을 점검한 결과, 현재 확보한 380억 원의 예금과 대금 회수 등으로 2월 초까지는 자체 운영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산은은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대비해 쌍용차에 필요한 운용자금을 파악해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법원은 이르면 12일 쌍용차에 대한 재산보전처분 인정 여부를, 4주일 안에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산은 관계자는 "일부 상계처리를 하면 쌍용차의 예금 규모는 다소 줄어들겠지만 수출대금 결제액 등을 감안하면 자체 유동성으로 2월 초까지 운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내주부터 생산이 줄어들면 자체 유동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자금 지원이 불가피한 만큼 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쌍용차의 필요한 자금 규모를 산정해 지원 여부를 판단키로 했다"고 말했다.

산은은 법원의 결정과 정상화 계획 등을 보면서 정부와 협의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종합적으로 반영해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법원이 쌍용차의 신청을 기각하면 파산 절차를 밟게 된다.

쌍용차에 대한 국내 은행권의 여신규모는 산업은행 2천380억 원, 시중은행의 단기 운전자금 대출 800억~900억 원이다. 이외에 쌍용차는 해외 전환사채(CB) 발행액 2억 유로, 공모채 1천500억 원 등의 채무가 있다.

한편 지식경제부와 금융위원회는 이날 서초동 금융위에서 만나 실물.금융 종합지원단 회의를 갖고 쌍용차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취소했다.

아직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만한 단계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대신 지경부는 오는 13일께 쌍용차의 주요 협력업체 대표들과 만나 협력업체가 처한 정확한 상황을 전해듣고 이를 기초로 협력업체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쌍용차의 우량 부품 납품업체들이 쌍용차 외에 대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기업이 일시적 자금난으로 흑자도산 하지 않도록 은행권의 중소기업 신속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우량 협력업체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