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빅3중 하나인 크라이슬러가 파산 보호 신청을 했음을 공식 발표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같이 발표하고 "이는 쇠약해지는 신호라기보다는 크라이슬러를 확실하게 생존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취하는 조치"라고 덧붙였다.
크라이슬러는 그동안 파산을 막기위해 채권단과 채무구조조정 협상을 벌여왔으나, 소액 채권단의 합의를 얻지 못해 결국 협상이 결렬됐다.
재무부는 채권단과의 협상에서 69억달러 규모의 부채 상환을 위해 현금제공 규모를 당초 합의한 20억달러에서 22억5000만달러로 높여 제안했지만, 소규모 채권단이 이를 거부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크라이슬러가 파산하게 되더라도 그 기간은 향후 1~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이 될 전망이다.
또 크라이슬러는 이탈리아 자동차 업체인 피아와의 제휴계약이 체결돼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소형차 부문의 협력을 바탕으로 회생을 모색하게 된다.
미 정부는 파산보호 기간에 파산보호 절차의 기존관리인유지제도(DIP)에 따른 35억달러를 포함해 최대 80억달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 제너럴모터스(GM)의 금융자회사로 있다 분리된 GMAC에 크라이슬러의 할부금융 자회사를 합병시켜 크라이슬러 차 구매자들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차질없이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파산보호를 통해 크라이슬러는 주요 자산을 신설되는 법인에 매각할 것으로 알려졌고 피아트가 법인의 지분 20%를 갖고 전미자동차노조(UAAW)가 55%, 정부와 채권자들이 25%의 지분을 갖게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 등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