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을 마주할 때 상대방에게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어디일까? 바로 새하얀 치아다.
그래서 대화를 할 때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자신 있게 활짝 웃는 모습은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게 된다.
앞니는 기능상 음식을 베어먹을 때 주로 사용되지만 그 사람의 표정을 드러내는 부위로 치아모양과 배열에 따라 구강구조가 달라지고 입의 모양도 달라지며 얼굴 전체의 느낌을 좌우하기도 한다. 코미디 프로그램의 바보 캐릭터처럼, 앞니가 없거나 벌어진 모습은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인상을 구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성형외과를 찾듯이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고 한다.
◇ 치아성형이 필요 필요한 치아
일반적으로 앞니가 벌어진 경우나 앞니의 크기가 평균보다 작아서 웃을 때 잇몸이 더 많이 보이는 경우, 혹은 치아가 뻐드러져 돌출입으로 보이는 경우도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치아가 삐뚤어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과 치석이 쌓여 관리가 어렵고 누렇게 보이는 경우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해당된다.
때로는 운동이나 사고로 앞니가 부러진 경우, 충치로 앞니가 까맣게 변색된 경우나 항생제 복용으로 선천적인 치아변색이 일어났을 때도 드물지만 치아성형의 대상 환자로 꼽을 수 있다.
◇ 치아성형의 종류와 재료
치아성형이라 함은 기존치아의 치열을 바로 잡는 치아교정과는 달리 치아의 앞면을 삭제하고 약간의 모양과 색을 개선하기 위해 세라믹박편을 붙이는 라미네이트, 아니면 라미네이트로 치아성형을 하기에는 파절 및 탈락의 가능성이 크다든지 혹은 앞니가 부러지거나 충치가 심한 경우에 시술하는 ‘올세라믹’ 이 있다.
또 올세라믹에는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인세람(incerm), 지르코늄(Zirconium), 엠프레스(Empress) 크게 세 종류로 구분된다.
심미보철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재료로 최근에는 도자기의 강도와 투명도를 개선한 인세람은 앞니보다 주로 어금니에 많이 사용된다.
지르코늄은 라미네이트나 큐빅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로써 강도가 강해 어떠한 저작력에도 견딜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빛의 투과성도 좋아 다른 재료보다 더 투명하고 반짝이는 경향이 있어 앞니 성형 시 이 재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엠프레스는 가장 색조가 좋고, 자연치아와 비슷한 투명도를 자랑한다. 그러나 다른 올세라믹에 비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치아성형의 심미보철은 어떤 재료를 사용해 치료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시술 시에 치열에 따라 치아의 삭제량이 많아 질 수 있고 이는 곧 건강한 방법이라 할 수 없어 최근에는 치열 교정을 한 후에 모양과 색을 개선하는 뷰덴( beauty+dental ) 케이스가 치아성형의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 치아 성형 상담 시 알고 있어야 할 것
자신의 치아를 가만히 들여다보자 얼굴 중앙의 코를 따라 윗 치아의 정중선이 일치하는가? 활짝 웃을 때 윗 치아가 양쪽으로 4개씩 드러나야 한다.
또한 웃을 때 위쪽 잇몸과 치아 사이에 윗 입술이 있어야 하며, 윗 입술의 위치가 위 잇몸이1mm이상 드러나지 않는 위치에 있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아름다워 보인다.
이러한 미소라인을 위해 치아성형은 가능한 짝수로 하는 것이 좋다. 대칭이 되는 치아에 같이 시술해주면, 가장 자연스러우며, 일반적인 앞니성형 개수는 2~6개 정도를 권장한다.
이는 최소의 개수로 콤플렉스부분을 최대로 해소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개당 비용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80~100만원. 시술 시 통증은 없지만 잇몸에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약간의 불편함은 있을 수 있지만 바로 일상생활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치아성형은 진단에서부터 본뜨기 과정을 거쳐서 실물제작까지 거치면 최소 1주~3주 내외의 단기간에 끝난다.
게다가 자연치아의 색보다 1~2단계 정도 밝은 색으로 하면, 깨끗하고 하얀 느낌의 치아 디자인이 가능 하다. 나머지 주변 자연치아는 미백치료를 병행하는데, 6개월에 한번 정기관리 시, 스케일링을 통한 잇몸관리와 자연치아에는 미백 터치 업을 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치아성형 보철물도 인공치아로, 보철물의 교체주기는 7~8년 내외로 평상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교체 주기는 더 짧아질 수 있다.
(도움말: 네모치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