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국내 첫 하이브리드 승용차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출시로 국내서도 친환경차 시대의 시작이 열리게 됐다.
현대자동차는 8일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대한민국 최고의 정원, 아침고요수목원에서 양웅철 연구개발총괄본부장, 신영동 국내영업본부장 및 자동차 담당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LPi 하이브리드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의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고 밝혔다.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의 판매가격은 HDe-Ⅰ 2천54만5천원, HDe-Ⅱ 2천221만원, HDe-Ⅲ 2천324만원(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기준)으로 최종 결정됐다.
지난 4월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한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는 현대차가 3년 7개월의 기간 동안 2508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 세계 첫 LPi 하이브리드 모델로 고성능, 고연비, 저유지비의 준중형 LPi 하이브리드’를 컨셉으로 제작됐다.
양웅철 연구개발총괄본부장은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는 첨단 시스템을 통해 연비를 개선하고, 저탄소 청정 연료인 LPG를 사용하여 세계 최초로 ‘초저배출 가스 규제’를 만족시킨 명실상부한 친환경 자동차”라며, “국산 하이브리드카 시대를 본격 개막한 현대자동차의 야심작”이라고 밝혔다.
하이브리드카는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개의 동력원인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차를 말하며,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는 세계 최초로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한 친환경 자동차다.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는 1.6 감마 LPi 엔진, 무단변속기와 함께 전기모터, 인버터, 컨버터, 배터리 등으로 이뤄졌으며, 현대차는 전기모터, 인버터, 컨버터, 배터리 등 4가지 핵심전기동력부품의 독자개발 및 국산화에 성공했다.
LPi 엔진 출력은 114마력, 전기모터 출력은 20마력, 연비도 공인연비 17.8km/ℓ, 유가 환산 기준으로 39km/ℓ (휘발유 가격 : 1654원/ℓ, LPG가격 : 754원/ℓ 기준)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9g/km로 LPG 연료 차량 중 세계 최초로 북미배기가스규제인 SULEV(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를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국내 최저 이산화탄소 배출 차량으로 등극했다.
회사 측은 이 연비로 동급 휘발유 차종 대비 연간 약 135만원의 유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차량 정차시 엔진을 정지시키는 ‘오토스톱기능’이 적용돼 불필요한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다.
이 밖에도 시동을 켤 때와 끌 때 하이브리드 차량만의 ‘하이브리드 징글’ 음원이 흘러나오도록 해 감성적인 측면에서도 차별화했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시장에서 7500대를 판매목표로 정하고, 내년부터는 국내시장에서 1만5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배터리, 인버터 등 하이브리드 전용부품에 대해서는 6년 12만 km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동력계통 부품에 대해서는 5년 10만km의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친환경차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도 다양하게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