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여름철 피부트러블 ‘모공도 다이어트가 필요해’

뜨거운 태양과 함께 노출의 계절 여름이 왔다. 여름이 되면 기온이 올라가 자연스럽게 피지분비의 양이 많아지고, 땀 때문에 불순물이 많이 배출된다. 때문에 여름에는 피부가 손상되고 피부 트러블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다른 계절보다 피부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삼성동에 위치한 에스피부과 홍석진 원장은 "20~30대 여성들뿐만 아니라, 피부관리에 민감한 남성들도 여름철 활발한 피지분비로 인한 ‘여드름’을 억제하고 ‘넓어진 모공’을 축소시켜 주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모공이 넓어지는 주 원인으로는 무엇보다 과다한 피지분비와 심한 여드름을 꼽을 수 있는다. 심한 여드름의 경우, 여드름의 영향을 주는 호르몬(안드로겐)의 영향으로 피지가 많아지게 되고 그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지성 피부인 경우, 모공이 넓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홍 원장은 “여드름이 생기는 피부타입의 경우, 대개 피지선이 발달하여 모공이 넓은 경우가 많다” 며 “이러한 경우, 어펌과 같은 미세박피 레이저나 아르네브 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한다.

어펌 레이저는 피부에 미세한 구멍(hole)을 만들고, 이를 통해 새 콜라겐이 생성되도록 도와주는 최신 레이저 치료이며, 반복시술을 통하여 박피 효과도 있다. 이 치료는 통증이 적고, 시술시간이 15-20분 정도로 짧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어 간편하게 치료 받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진피 재생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모공, 흉터뿐 아니라 노화 피부 재생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아르네브 레이저는 고주파와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진피의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고 모공을 축소시키는 레이저다. 기존 폴라리스 레이저와 고주파를 결합했고, 레이저빛이 주변 조직으로 흡수·반사되거나 이동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목표한 병변에 레이저 빛을 5배 이상 더 전달시킬 수 있다. 아르네브 레이저 역시 모공 축소 뿐만 아니라, 흉터개선 및 잔주름 탄력, 여드름 등에 효과적이라고 홍 원장을 설명했다. 

이외에도 모공치료의 방법으로 해초스케일링, 크리스탈/다이아몬드 필링, 아미노 필링, 클레이 필 등이 있는데, 피부상태에 따라 적절히 복합적으로 시술 받으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홍 원장은 “모공치료는 아직까지 쉽게 치료되지 않고, 100% 완벽한 치료란 있을 수 없지만 최근엔 여러 효과적인 방법이 등장해서 과거에 비해 보다 좋은 치료 결과를 볼 수 있다” 며 “마지막으로 특히, 여름철과 같은 기온이 상승되고, 후덥지근한 날씨일수록 모공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에스피부과 (의학박사/피부과 전문의) 홍석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