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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무조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CMA CGM이 국내 조선사에서도 발주한 선박이 최소 37척인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CMA CGM이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에 발주해 놓은 선박은 현대중공업 10척(1만 1,400 TEU급), 대우조선해양 8척(1만 3,000 TEU급), 삼성중공업 6척(8,500 TEU급), 한진중공업 3척 등으로 국내 조선사들의 피해도 우려된다.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수비크조선소를 통해 추가로 10척 정도 더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CMA CGM이 채무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발주 취소를 고려하거나 잔금을 내는 시점인 인도일이 연기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며 이들 조선사의 주가는 이날 급락 양상을 보였다. 실제로 몇몇 조선사들은 수주한 선박의 납기 연장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들 조선업체들은 "CMA CGM의 재무상태가 어떤 실정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계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진화에 나셨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CMA CGM으로부터 채무유예와 관련해 어떤 소식도 전해 들은 바 없다"면서 "`모라토리엄(채무상환유예)을 선언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CMA CGM이 발주한 6척 선박 중 한 척은 지난 5월 정상적으로 인도했고, 오는 11월 2번째에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 나머지 선박을 모두 인도할 예정"이라며 "대부분의 건조대금을 이미 받은 상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