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진화하는 소비자 마케팅-브랜드 체험+오감 만족

온·오프라인으로 진화중인 소비자 마케팅 

올해 유통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불황 속 소비자 지갑 열기’였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기 불황으로 소비를 줄이는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신제품을 알리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을까가 그 어느 때보다 많이 고민됐다.

그래서 올 해는 소비자와 직·간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비자 체험 마케팅이 많이 시도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식음료·화장품 등의 소비재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펼쳤는데 그 효능이 어느 정도 입증되면서 최근에는 생활 가전·디지털 기기로 확대 되고 있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도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화되면서 새로운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웹 2.0 온라인 소비자 마케팅 - 온라인 체험단 + 블로그, 위젯 마케팅 등으로 다양화 

본격적인 웹 2.0 시대가 열리면서 다수의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 소비자 마케팅을 강화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신제품이 출시되기 전 이슈 생성 및 입소문 효과를 기대하며 소비자 체험단을 발족하는 프리뷰 마케팅이나 브랜드 홈페이지,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나 이야기를 들으며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기도 한다. 또, 위젯이나 블로그 스킨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화면과 테두리의 경계를 없앤 파격적인 디자인의 보더리스(BORDERLESS) TV를 출시하며 보더리스 TV 인터넷 체험단인 '보더리스 탐험대(BORDERLESS Explorer)’ 를 모집하였다. 소비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보더리스TV 관련 포스트를 작성하면 그 중 추첨을 통해 10명을 선정해 한 달 간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 체험자에게는 보더리스 TV 무료 증정 및 할인 구매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보더리스 TV의 성공적인 국내 출시를 위해 ‘탐험대’라는 새로운 형식을 도입, 소비자들과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에서부터 실제 사용 후기에 이르는 다양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다. TV는 가격대가 높아 체험 기회가 흔치 않았고 그만큼 파격적인 기회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이트 맥주는 맥주로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블로그, 비어투데이(www.beer2day.com)를 오픈하고 젊은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 강화에 나선다. 비어투데이는 일상, 여행, 음식 등 라이프스타일에 맥주를 접목한 컨셉의 블로그로 소비자들이 직접 맥주와 관련된 이야기나 사진 등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올리고 즐기는 참여형 블로그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LG전자의 트롬(TROMM)은 6가지 응용 세탁 동작이 가능한 신제품 6모션 트롬의 출시를 기념하며, 기존 위젯에서 업그레이드 된 기능의  ‘6모션 다이어트 일기장 위젯’을 통한 위젯 소비자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6모션 다이어트 일기장 위젯’은 6모션 트롬의 6가지 응용 세탁 동작(두드리기, 주무르기, 비비기, 흔들기, 풀어주기, 꼭꼭짜기)을 댄스로 표현한 6모션 댄스를 활용해 여성들의 다이어트가 좀더 쉽고 즐거워지도록 도와준다. 위젯을 통해 트롬 모델인 이나영이 6모션 댄스를 따라 하기 쉽게 동작 별로 보여줘, 따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이나영과 함께 6모션 댄스를 추며 즐겁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이 컨셉이다.  기존 위젯 프로그램처럼 날짜 제공은 물론 일일 권장 칼로리, 오늘의 운동량을 알려주는 기능과 다이어트 일기 작성 기능까지 갖췄다. 6모션 댄스는 다이어트 일기장 내의 운동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6가지 동작 별로 개별 칼로리 계산이 가능해, 정확한 칼로리 산출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 소비자 마케팅 –오감 체험으로 브랜드를 알린다

최근 LG전자는 프랑스 파리의 유명 극장에 ‘LG 더블유 카페’ 를 개설하여 주목 받고 있다. LG전자의 휴대폰, LCD TV, 홈시어터, 노트북 등 LG전자의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간단한 음식을 즐기며 서비스 상담까지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모던한 디자인과 스마트 테크놀로지 컨셉이 조화를 이룬 고객 전용 카페를 통해 LG전자의 첨단 제품들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LG전자의 사례처럼 오프라인에서의 소비자 마케팅은 오감 만족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경험하게 하는 것이 대세다. 최근에는 브랜드를 대변하는 특별한 공간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아 가고 있는데,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도중인 팝업 스토어(POP-UP Store) 마케팅 활동도 그 중 하나다.

팝업스토어는 미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서 최신 마케팅 트렌드로 부상한 일정 기간 동안 신규 브랜드나 한정판을 전시 또는 판매하는 스폿매장을 말한다. 주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 체험공간’이나 정식 매장을 열기 전 티저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컨셉 공간을 통해 단기간 내에 브랜드의 특성이나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각광받고 있다. 

SK텔레콤은 2009 서울디자인 올림픽 기간 동안‘생각대로 T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여 운영 중에 있다.‘누군가의 T(ea) Room’을 컨셉으로 하여 레드 컨테이너 박스를 감각적인 공간으로 연출하여 T브랜드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이 곳을 방문하는 소비자에게는 따뜻한 티(tea)가 제공되고, 현장에서 T bag 서비스를 무료로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특별한 일러스트가 담긴 tea bag 기프트 카드를 선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을 꾀하고 있다.

제일모직의 여성 의류 브랜드‘구호(KUHO)’도 10월 중순부터 한 달간 신사동 가로수길을 비롯한 주요 백화점 3곳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9好+’ 를 판매한다. ‘9好+’ 는 기존 구호의 감성에 젊고 새로운 감각을 더해 만든 제품으로 팝업 스토어라는 감각적인 방법으로 선보여 2030 소비자에게 기존 구호와는 또 다른 이미지를 전달하겠다는 전략이다.

매장에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두고 있는 곳도 있다. 프랑스 명품 주방 용품 브랜드인 르쿠르제는 매장에 쿠킹클래스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어 정기적으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쿠킹클래스를 실시하고 있다. 르쿠르제의 용품을 활용한 레시피로 요리를 배우면서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특히 살림꾼 주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오프라인에서 특별한 공간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직접 브랜드를 체험하고 오감 만족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나 충성도를 단시간에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