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방학이 시작된 가운데 방송·언론 분야에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관련업계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학생/시민기자, 공모전 소식이 활발해 지고 있다.
18일(금) 매스컴 전문 취업 포털 미디어잡에 따르면 삼성인력관리위원회, (주)뉴스미션, 서울시에서 각각 학생/시민 기자를 모집하고, 강릉문화원,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에서 등 방송 및 매스컴 분야 공모전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 삼성인력관리위원회 주최로 삼성 인재제일 제 18기 학생기자 모집을 한다. 인재제일은 삼성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발행하고 있는 학술 정보 웹진으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정열을 가진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학생기자로 선발되면 2010년 1월부터 12월까지 기획과 원고작성 등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하고 소정의 장학금과 기사작성 시 원고료를 지급받게 되며, 인재제일이 주관하는 행사에 우선적으로 초대된다. 지원자는 1월 5일까지 담당자 이메일(injaejeil@paran.com)로 준비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뉴스미션 주최로 대학생 기사 공모전을 진행한다. 응모부문은 취재/기획기사, 사진, 영상취재이며 주제는 제한이 없다. 기사는 A4용지 15매 이하이며(관련사진 포함) 사진은 사진 설명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응모작품은 기존에 발표된 일이 없는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중복 당선이나 표절은 무효처리 된다. 응모자는 2월 28일까지 담당자 이메일 (news@newsmission.com)로 접수하면 된다.
◆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하이서울뉴스에서 하이서울뉴스 제작에 참여할 2010년 3기 시민기자를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서울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 중 기사쓰기 활동이 가능한 자로 기사 1편과 우대사항을 증빙할 수 있는 기명기사 혹은 수상경력 자료를 스캔이나 캡쳐하고, 파일 첨부하여 오는 21일까지 하이서울뉴스 홈페이지로 제출하면 된다.
◆ 강릉문화원에서 주최하는 제 2회 UCC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주제는 강릉을 홍보할 수 있는 CF만들기, 강릉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각종행사, 강릉에서의 에피소드, 강릉을 바라본 시각, 강릉에 대한 새로운 해석 등, 내가 만나본 강릉을 홍보할 수 있는 UCC작품이다. 일정한 규격에 맞춰 오는 30일까지 직접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에서 주최하는 제1회 인체조직기증 공익광고 및 UCC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조직 기증과 이식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전반의 변화와 생명 존중을 위한 사회 분위기 조성, 조직 기증과 이식에 대한 제도적 투명함을 제고하고, 사업 전반에 대해 신뢰를 주는 기관으로서의 위상 정립을 표현, 조직 기증의 숭고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거나 인체조직 이식을 통하여 새로운 삶을 얻은 기쁨을 표현한 작품이 가능하다. 공익광고(인쇄광고)부문, UCC(동영상 및 애니메이션)부문의 작품 형식이 나눠지며, 1월 17일까지 웹하드 혹은 이메일(gongmo@kost.or.kr)로 제출하면 된다.
이밖에도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매일경제신문사에서 주최하는 제1회 서울대-매경 대학생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를, 서울우유에서 주최하는 제1회 서울우유 그린마케팅전략 대학(원)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아침고요수목원에서 주최하는 제3회 아침고요 오색별빛정원전 사진공모전을 진행 중이며 기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미디어잡 홈페이지(www.mediajob.co.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