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시장에서 전자제품 최강국의 위험을 드러냈다. 디지털 TV와 블루레이 플레이어, 홈시어터 등 AV(오디오 비디오) 분야 점유율이 모두 1위에 오른 것.
▲ 삼성전자가 내달 출시할 3D LED TV |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NPD가 18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디지털 TV시장에서 금액기준 35.4%, 수량기준 24.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위 소니(금액기준 16.9%. 수량기준 11.9%)와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이다.
삼성은 전체 평판 TV시장에서도 점유율 35.6%(금액기준)로 1위였고, LCD TV시장만 따져도 35.7%(금액기준)의 점유율로 역시 1위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40인치 이상 대형 LCD TV 시장에서는 45.6%(금액기준), 풀HD(초고화질) LCD TV 시장에서는 43.9%(금액기준)의 점유율을 기록, 프리미엄 시장에서 강한 면모를 보였다.
특히 지난해에는 그간 1위에 오르지 못했던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홈시어터 시장에서도 처음으로 1위에 올라 AV시장 전체를 평정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미국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금액기준 36.7%, 수량기준 34.7%로, 두 기준에서 모두 전년대비 10%포인트가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
홈시어터의 점유율도 금액과 수량 기준에서 각각 28.2%, 29.6%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