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자동차가 대규모 리콜 사태에 관련해 미국 교통당국이 부과한 1637만 달러 상당의 과징금을 내는데 합의했다고 19일 밝혔다.
하지만 과징금 부가의 근거가 된 "의도적인 차량 결함 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인했다. 도요타와 미국당국이 과징금 지불의 조건부 승인에 대략적인 합의를 봤다.
지난 6일,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차량결함 은폐 혐의로 도요타에 역대 최고액의 과징금을 부과했고, 19일까지 도요타측의 수용 여부 답변을 요구했다.
미 교통당국은 도요타가 가속페달의 부품결함을 알면서도 약 4개월동안 NHTSA에 통지하지 않았다며 1637만5000달러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에서는 결함 판명 후 5영업일 이내에 당국에 통지해야만 한다.
이에 대해, 도요타는 이의 제기 없이 과징금을 지불하는 한편, 결함을 은폐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전문가들은 과징금 지불을 거부하고 이의신청을 제기할 경우, 기업 이미지 악화 및 신차 발매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도요타가 조기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결함 은폐'를 전면적으로 인정할 경우 미국 내의 100건 이상에 달하는 집단소송에서 불리한 입장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결함을 은폐하지 않았다는 입장은 고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리콜 문제가 장기화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