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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K5’ 출시…올해 7만대 목표

기아자동차는 29일 2010 부산모터쇼 언론공개 행사에서 서영종 사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과 기자단 등 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세단 ‘K5’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기아차의 야심작 ‘K5’는 지난 2005년 11월 출시한 중형 세단 ‘로체’ 출시 이후 4년 5개월 만에 선보이는 풀 체인지 모델로 프로젝트명 ‘TF’로 개발에 착수, 4년 간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4천억 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K5’는 ‘미래감각 다이나믹 세단’을 콘셉트로 카리스마 넘치는 역동적 스타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연비, 최고의 안전성과 다양한 최첨단 사양 등이 주요 특징이다.

서영종 사장은 “K5는 세계 정상 수준의 디자인·성능·기술력을 갖춘 기아차의 역작”이라며 “K5와 K7을 핵심 차종으로 육성해 기아차를 글로벌 톱 브랜드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엔진은 세타II 2.4 GDI와 세타II 2.0 등 두 가지 가솔린 엔진과 세타 2.0 LPi 엔진이 장착된다.

세타II 2.4 GDI 엔진은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됐으며 흡기를 통해 실린더 내로 공급된 공기에 고압 펌프로 연료를 직접 분사·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비 및 성능은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는 저감하는 고성능·저공해·저연비의 특징을 갖고 있다.

기아차는 ‘K5’에 세타Ⅱ 2.4 GDI 엔진을 탑재함으로써 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25.5 kg·m로 동급 최고 동력 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 역시 13.0 km/ℓ를 달성했다.

주력 모델인 2.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0.2 kg·m, 연비 13.0 km/ℓ 이며, 2.0 LPi 모델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19.3 kg·m를 확보해 가솔린 모델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췄고 연비도 10.0 km/ℓ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K5 택시모델(LPi 자동)은 국내 최초로 정차 중 시동이 일시 정지되는 ISG (Idle Stop&Go) 시스템을 장착했다.

변속기는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으며, 미션 오일 교환이 필요 없는 무교환 변속기다.

판매목표는 올해 국내 3만5000대, 해외 3만3000대 등 총 6만8000대이며, 해외 판매가 본격화되는 2011년부터는 국내 7만대, 해외 11만대 등 총 18만대를 계획하고 있다.

가격은 ▲2.0 모델이 2145만원~2725만원, 2.4 모델이 2825만원~2965만원, LPi 모델이 1580만원~2035만원이다. (A/T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