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필립스, 크리와 크로스 라이센스 체결

조명업체 필립스(대표: 김태영)는 미국의 LED업체 크리(Cree, Inc.)와 양사가 보유한 LED관련 기술에 관해 크로스 라이센스(Cross License: 상호 특허 사용 허가)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필립스와 크리는 이번 크로스 라이센스 체결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광전자 분야에 관한 특허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양사가 합의한 특허 분야는 LED 후발업체들도 필립스의 특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LED 루미네어 라이센싱 프로그램(Philips LED Luminaire Licensing Program)’에 포함된 기술특허를 비롯하여, 각 사가 보유한 청색LED, 백색 LED, LED모듈의 색 온도 편차를 해결하는 리모트 포스퍼(Remote Phosphor)기술, 제어 시스템, LED 램프 및 조명기구, LCD백라이트 유닛용(BLU) LED 기술 등이다.

필립스전자의 조명사업 부문 대표 루디 프로부스트(Rudy Provoost)는, “이번 협약은 LED 기술과 관련하여 각 사가 보유한 지적재산권의 가치를 서로 존중하고 전략적인 윈윈(Win-Win)관계를 체결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세계 LED 기술을 선도하는 두 업체 간의 이번 제휴로 한층 발전된 LED조명들이 곧 시장에서 선보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