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숫자를 만난 화장품, 기능도 인기도 UP~!

최근 화장품에 숫자를 접목시킨 이름이 눈에 띈다. 각 뷰티 브랜드에서 자사의 다양한 기능과 성분을 앞세우면서 이름이 복잡해지고 제품명을 기억하기 어려웠던 것에 반해 숫자를 제품 이름에 넣거나 마케팅에 활용하면서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숫자를 제품명에 활용하는 ‘숫자 네이밍’은 브랜드나 제품명을 감추면서 소비자에게 상징적이고 인상적인 키워드를 제시하여 거부감 없이 제품의 특징을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신광(光) 메이크업 브랜드 롤린느를 담당하고 있는 엄정연 매니저는 “최근 화장품이 다양한 기능과 효과를 동시에 담은 제품이 출시되면서 제품의 이름이 어렵고 복잡해진 경향이 있다”며 “제품 이름이 길고 어려울 경우 소비자들이 제품을 기억하기 어려운데 반해, 제품 이름에 숫자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제품의 특징을 기억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또 숫자는 의미가 명확하여 많은 사람이 공감하기 쉬운 특징이 있어 네이밍에 활용할 경우 제품의 특징이나 문화적 코드를 담아 제품명으로 나타내면 단순하면서도 강력하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제품과 브랜드의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점점 활용 영역을 넓히고 있다.

뷰티 브랜드의 숫자 활용은 네이밍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마케팅에도 활용된다. 제품명에 표현된 숫자에 해당되는 날짜에 세일이나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다양한 사은 및 경품 행사를 통해 제품의 특징을 보다 쉽게 알린다는 전략이다.

◆ 듀얼 메이크업, 수정 화장의 필수품

하나의 제품에 두 가지 기능을 가진 듀얼 화장품은 메이크업 제품 중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페이스, 아이, 립 등의 메이크업 제품의 두 가지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은 듀얼 화장품의 많다. 립스틱과 립글로스가 하나에 담겨 발색과 촉촉한 느낌을 동시에 주는 제품이나,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아이메이크업 키트는 휴대성이 편리하여 수정 메이크업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롤린느 ‘듀얼 파우더 팩트’는 하나의 팩트에 투명한 파우더와 화사한 하이라이터가 담겨진 듀얼 제품이다. 투명한 파우더는 자연스럽게 피부에 밀착되어 화사한 피부톤으로 표현하고, 쉬머링 하이라이터는 얼굴의 윤곽을 살려주어 밋밋하고 칙칙한 동양 여성의 피부를 입체 페이스로 연출한다. 또 엑설런트 세범 컨트롤 파우더가 피지를 컨트롤하여 여름철에도 하루 종일 맑고 화사한 피부로 표현할 수 있다.

◆ 트리플 스킨케어, 미백, 주름개선, 보습의 고민을 한번에 해결

깨끗하고 매끈하면서 촉촉한 피부를 갖고 싶다고 미백, 주름개선, 보습 제품을 따로 사용한다면 피부는 과잉영양 공급으로 트러블이 생기거나 모공이 넓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하나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멀티 기능성 제품의 경우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각 피부에 맞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바닐라코 '더블유 트리플 인텐시브 하이드로 젤'은 미백과 주름개선, 고보습의 효과를 하나에 담은 멀티 기능성 소프닝 젤로, 거칠고 굴곡있는 피부결을 정돈해주어 다음 단계의 스킨케어 성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준다.

◆ 성분의 함량을 숫자로 보여주는 스페셜 케어

제품명에 특정 성분의 함유량을 나타내어 특징을 표현하고 신뢰성을 높이는 제품도 눈에 띈다. 미백, 주름 개선과 같이 고기능성의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특징과 효과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성분이 함유되었다고 알리는 것이 아닌 정확한 수치를 함께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제품에 담긴 성분과 함량에 대한 정보를 인상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기능성 스페셜 케어 제품에서도 숫자 네이밍이 활용된다.

더페이스샵 '화이트 트리 EX 퓨어 비타 C7.0 스팟 코렉터'는 순수 비타민이 7% 함유된 미백 스팟 솔루션으로 피부의 칙칙하고 어두운 스팟 부위에 집중 작용하여 기미와 잡티를 밝고 투명하게 가꿔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