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땅주인인 코레일이 삼성물산에 대해 손을 떼라고 최후통첩을 보낸 가운데 용산개발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삼성물산은 검토한다는 입장은 밝혔지만 코레일의 요구대로 순순히 물러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코레일도 다음주 월요일 열리는 용산역세권개발 이사회를 통해 삼성물산의 경영권 반납을 요구한다는 계획까지 세워놨다.
그러나 이사회에서 사업자 교체 안건이 통과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사 10명 가운데 8명이 찬성해야하지만 삼성물산과 삼성SDS 이사를 합친 3명이 반대하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김흥성 코레일 대변인은 지난 20일 이사회에 대해 "삼성이 3명을 차지하니까 5분의 4를 못 넘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사회에서는 특별결의를 통해서 주총으로 넘기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특별주총 역시 주주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구해야하지만 삼성에 우호적인 지분이 적지 않아 통과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삼성물산을 빼고 간다는 코레일의 계획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꼭 삼성물산이어서라기 보다는 지금의 건설시장 상황에서 31조 사업의 새 판을 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경제연구실장은 "현재는 시장 대내외적인 상황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아마 이런 부분이 현실로 이뤄지기에는 현재로서는 코레일도 상당히 무리가 많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레일이 이미 공영개발 의지를 밝힌 서울시ㆍ국토해양부와 손잡고 사업을 되살릴 특단의 조치를 내놓았다. 그러나 재정위기에 빠져있는 서울시와 시 산하 LH나 SH의 상황도 어렵기 때문에 이마저 현실성이 떨어진다.
또, 공영개발 방식을 놓고 서울시는 '도시개발법'을, 국토부는 '역세권개발법'을 적용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당분간 의견 조율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이 삼성물산에 최후통첩을 하기는 했지만 문제 해결의 돌파구는 쉽게 보이지 않는 가운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의 앞날도 점점 어두워지고 있다.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