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KRX, 금 현물시세 실시간 공시

최근 달러가치 하락 및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국제 금 가격이 최근 1년간 30.7% 상승하면서 금 펀드, 금 ETF, 금 선물, DLS 등 금 관련 투자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낙후된 금 유통구조로 인해, 국내에 공신력 있는 기관이 발표하는 신뢰성 높은 금 기준가격이 없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공신력 있는 국제 금시세(LBMA Gold Fixing 가격)에 외환시세를 반영한 그램(g)당 원화 기준 금 가격을 9월부터 실시간 공시한다고 2일 밝혔다.

금 가격은 정보통신사업자 'Tenfore'가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최우선 금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의 중간값(USD/온스)에, '서울외국환 중개회사'에서 공표하는 실시간 환율을 곱한 후, 그램당 원화가격을 산출한다.

공시 방법은 거래소 홈페이지, 회원사 홈페이지 및 HTS, KOSCOM 체크단말기, 금 관련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15분까지 장중에 실시간 공시한다.

한국거래소는 국내 금 현물매매의 기준가로서 역할과 금 선물시장 활성화, 금 가격에 대한 인식 전환, 금 투자상품의 저변 확대 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향후 한국거래소는 금 관련 협회 및 언론과 공동으로 국내통화 기반의 그램당 금 가격이 시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골드뱅킹, 금 ETF, 금 선물 등 금 투자 상품과 제도적으로 연계하여, 금융과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대표 금 현물가격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