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수가 1800을 돌파하고 다시금 2000포인트를 넘을 것이라는 낙관론이 우세한 가운데, 펀드에 투자되는 변액연금보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런 연금보험 상품은 부자들의 세테크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10년이상 유지시 이자소득세 비과세 등의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의 생명보험회사에서는 각 회사마다 다양한 변액연금보험 상품을 판매중인데, 전체적으로 보면 50~60가지의 변액연금 상품이 있는 셈이어서 과연 나에게 맞는 연금보험 상품이 어떤 것인지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서 가입하는 것이 노후준비를 하는데 있어서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면, 과연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변액연금 상품을 선택해야 할까?
연금닷컴의 김태호 팀장에 따르면, 아래의 5가지 원칙을 가지고 접근하면 정말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다고 한다.
첫째, 본인의 투자 성향 파악
본인이 원금을 손해보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특별계정 투입 보험료의 주식투자비율이 최대 70%까지 가능한 펀드를 보유하고 있는 변액연금을 선택하는 것 이 좋고, 원금 손실은 절대 용납 못하고 그래도 금리형 상품보다는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안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주식투자비율이 50%이내의 펀드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중간에 달성한 수익률에 따라 원금의 200%까지 보증해주는 방식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둘째, 사업비와 운용수수료 비교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에서 선취 수수료 개념으로 차감되는 사업비와 내 총적립금에서 매월 차감되는 펀드 운용수수료가 높은 상품과 낮은 상품이 있다. 당연히 사업비와 수수료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셋째, 펀드 종류의 다양성
펀드의 종류가 많다고 수익성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다양할 경우 펀드의 변경을 통해 안정성과 수익성을 함께 추구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넷째, 연금수령시 보증기간 및 수령형태의 다양성 비교
연금수령시 보증기간이 보통 20년, 30년정도 인데 당연히 보증기간이 긴 상품이 유리하고, 연금수령시 수령형태가 종신형(개인형,부부형), 확정형, 상속형 등 다양한 수령방법이 있는 상품이 좋다. 특히, 노후생활을 하는 도중에 부부 중 한 명은 반드시 먼저 사망하므로, 배우자가 사망하더라도 남은 배우자가 연금을 그대로 수령할 수 있는 부부형 연금형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스텝별 보증방식 비교
변액연금보험은 기본적으로 모든 상품이 연금전환시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나더라도 원금을 보장해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요즘에는 구간별로 일정 수익률에 도달하면 최대 200%까지 원금을 보장해주는 변액연금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각 회사의 상품들마다 스텝 구간을 보증해주는 방식이 서로 달라서 가입자 본인에게 더 유리한 방식을 확인해서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나에게 꼭 맞는 상품 고르기
연금보험은 수입이 끊어진 은퇴 이후의 노후생활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보장성 보험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에게 꼭 맞는 맞춤 옷처럼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첫 번째 단추를 잘 꿰는 것이다.
최근 연금보험 비교사이트 연금닷컴에서는 변액연금보험 뿐만 아니라 즉시연금,연금저축 등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20여개 생명보험회사의 연금보험 상품을 비교, 분석하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전문가의 1:1 무료 컨설팅을 통한 최적의 연금보험 추천을 하고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