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머스는 기존의 쇼핑몰과 쿠폰사이트와는 약간의 다른 형식을 띠는 일종의 반값 할인 쿠폰 공동구매 웹사이트이다.
원래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와 구매 등의 상업적 활동이 합쳐진 포괄적 개념으로 하루 동안 여러 상품뿐아니라, 레스토랑이나 공연 쿠폰 등을 50%이상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할인혜택은 일정 인원 이상이 구매하여야 이용가능 하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로 해당 내용을 지인들에게 알리게 된다.
최초의 소셜커머스는 미국 시카고를 바탕으로 한 ‘그룹폰’이며, 세계 최대 소셜 커머스 회사이다. 이 그룹폰은 미국과 유럽 등에 서비스를 하고 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 커뮤니티, 정보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면서 관계를 넓혀가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 형 웹사이트이며,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소셜 커머스 대표 사이트는 세븐데일리, 데일리픽, 슈가딜, 티켓몬스터 등 다양한 업체가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사이트가 오픈 예정 중이다.
이에 소비자는 반값에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 있다. 특히 세븐데일리는 맛집에 치중되어 있는 타 사이트와는 달리 여러 먹기리와 체험 위주의 아이템을 접목 시켜 많은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세븐데일리의 행보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