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대한민국, 조기 퇴직이 늘어나고 있는 현재 안정적이 노후를 위해 연금저축 연금보험, 저축보험, 변액보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재테크나 노후대책으로 소득공제를 준비를 원하는 사람은 연말이 되기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한국의 인구 구조가 급속도로 늙어감에 따라 1980년에는 노인 1명을 부양하는 생산가능인구(15 ∼ 64세)인 '노년부양비'가 16.3명이었으나 2003년에는 8.6명으로 낮아졌다. 또 2030년에는 2.8명으로 더욱 줄어 한국 경제의 활력이 크게 떨어지고 사회적 부담은 무거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연금보험 세제적격 vs 세제비적격 어떤것을 가입할까?
경제적 활동기에 미리돈을 저축하여 노후에 은퇴생활을 하기 위한 준비자금을 모으는 재테크 보험이다. 세제적격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3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세제비적격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시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복리로 부리 따라 다른 금융상품 보다 수익률 측면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아 그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연금보험에서 급여소득자라면 세제적격상품에 가입하는게 유리하고 자영업자는 세제비적격상품에 가입하는게 유리하다! 연금보험비교사이트에서 보험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안내 받아보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저축보험 - 목적기간에 맞게 맞춰 가입하는게 유리!
10년 이상 유지 시 비과세혜택이 있는 상품으로, 목적기간(10년, 20년, 30년, 60세, 70세)동안 저축, 비과세, 보험 1석3조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복리 재테크 효과로 만기 시 높은 환급률을 실현하고 다양한 목적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보장과 저축이 함께 가능한 상품이다.
변액보험 - 안정적인 수익률 및 최저보장이율을 확인하라!
보험사의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 지급액수가 달라지는 실적배당형보험상품으로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고 그 운용 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 해약환급금 등이 변동 되는 보험이다. 변액유니버셜보험 : 목돈으로 만들어서 찾아서 사용해도 되고 연금으로 전환해서 사용해도 된다. 본인이 선택할 수 있으며 납입기간도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보험료 납입이 가능할 때 까지 납입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10년 이상은 납입해야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고 목돈도 마련이 된다.
<보험가입요령>
- 본인의 소득을 고려해 무리하지 않게 적정한 보험료를 납입한다.
- 은퇴시기를 고려해 적절한 연금 수령 개시일을 결정한다.
- 노후에 지출하게 될 생활비, 의료비, 여가생활비 등을 고려해 필요한 예상 자금에 알맞게 준비한다.
- 국민연금이나 기타 노후에 수입원이 있다면 나머지 부족할 부분을 계산해보고 가입한다.
- 건강한 사람은 장기적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종신형 상품이 좋다.
- 연금저축, 연금보험, 저축보험, 변액보험 본인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
보험사 상품별로 현재적용이율, 최저보증이율 및 꼼꼼하게 따져보고 예상 수익률 등 다양한 부분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알맞은 좋은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