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국내 휴대폰 시장이 전달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1일 휴대폰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휴대폰 시장 규모를 190만대 수준으로, 전달 246만4천대 대비 23% 감소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국내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은 10개월 만에 50% 아래로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국내 시장에서 48.7%의 점유율을 기록한 후 매달 5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해왔다. 지난 9월 점유율은 54%였으나, 10월 점유율은 스마트폰 비중이 축소되면서 82만대를 판매하며 43.2%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급락으로 해외 시장 확대로 말미암은 갤럭시S의 공급부족을 들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S가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 16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지만, 해외 시장 확대에 따른 글로벌 물량 부족 현상으로 국내 시장 공급 물량이 10월 들어 극심한 부족 현상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10월 국내 시장의 요구 물량이 60만대 수준이었으나, 40% 수준에도 못 미치는 물량만 공급했다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갤럭시 S` 등에 탑재된 AMOLED(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의 공급 부족도 또 다른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갤럭시S'를 비롯한 '갤럭시 시리즈'의 물량을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판매 비중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전자는 `옵티머스 원`을 앞세워 10월 휴대폰 시장에서 36만1000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19.3%를 기록했다. 전달 15%에 비해 4%포인트 가량 늘어난 셈이다.
그러나 지난해 6월 33.2%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지난해 상반기까지 좋은 실적을 보였던 LG전자에 있어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실적이다.
LG전자는 스마트폰 부진 등에 따라 하반기에는 점유율이 하락하며, 지난 9월에는 휴대폰 내수시장 점유율이 15%까지 내려가며 팬택에게 밀리기까지 했다.
그러나 10월 휴대전화 시장이 전체적으로 감소했음에도 전월에 비해 4000대의 제품을 더 판매했다는 점은 그나마 LG전자에게 있어 위안이 되고 있다.
팬택은 지난달 27만대를 판매해 약 14.5%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전달에 비해서는 약 1~2% 가량 상승했다.
또한 지난 달 애플의 아이폰4 판매량은 일평균 6000대로, 지난 한달 전체적으로 18~20만대가 판매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점유율은 약 10% 안팎으로, 전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아이폰4는 지난달에 약 24만대가 개통되며 약 10%를 차지했다.